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모녀 비극' 되풀이 없게…전국 집배원이 위기가구 살핀다

지난해 7월부터 부산 영도 등 8개 지자체서 시범 운영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2023-03-29 12:00 송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시범 운영한 '복지등기우편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우본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시범 운영한 '복지등기우편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복지등기우편은 지방자치단체가 위기 징후 가구나 독거가구 등을 선정해 복지 관련 안내문이 동봉된 등기우편을 매달 1~2회씩 발송하는 서비스다.
집배원은 등기우편물을 배달하면서 해당 가구의 주거 환경과 생활 실태를 파악하는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지자체로 보낸다. 지자체는 가정의 상황을 파악하고 복지 서비스 지원 등을 결정하게 된다.

우본은 지난해 7월부터 부산시 영도구 등 8개 지자체에서 이같은 서비스를 시범 운영했다. 해당 지역은 △전남 영광 △서울 종로 △용산 △서대문 △강원 삼척 △충남 아산 △광주 북구 등이다.

우본은 복지등기서비스를 통해 '수원 세모녀 사망 사건' 등 위기 가정의 비극적 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시범 사업 기간 동안 총 6279통의 우편물이 발송돼 622가구가 기초생활수급자·장애인 등록 신청, 긴급생계비 신청, 통신 요금 감면 등 공공 서비스 혜택을 받았다.

지원 기준에 못 미치는 254가구는 민간 기관에서 생필품 및 식료품 등의 지원을 받게 됐다.

한편 우본은 시범기간 중 종이로 작성하던 체크리스트를 전자 시스템화했다. 또 복지등기우편서비스 우편 요금 75%를 우체국 공익 재단 예산으로 지원하고 생필품 직접 지원도 추진한다.

우본은 올해 말까지 50여개 이상 지자체의 참여를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다.

손승현 우정사업본부장은 "복지등기우편서비스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생활 밀착형 인프라를 가진 정부기관으로서 소명의식을 가지고 지속적인 공적 역할 강화를 통해 국민에게 행복을 배달하는 우체국이 되겠다"고 말했다.


g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