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해외發 하이브리드차 친환경차 제외 움직임…국내 영향은?

EU '탈하이브리드' 움직임…우리나라도 2025년부터 제외 추진
세제지원 제외시 수요 악영향 vs 전기차 인프라 부족으로 당분간 인기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2022-06-13 06:25 송고
현대자동차의 ‘올 뉴 아반떼’의 ‘하이브리드’ 모델. (현대차 제공) 2020.8.13/뉴스1
현대자동차의 ‘올 뉴 아반떼’의 ‘하이브리드’ 모델. (현대차 제공) 2020.8.13/뉴스1

해외에서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배합해 사용하는 하이브리드(HEV·PHEV) 차량을 친환경차에서 제외하는 방안이 잇따라 추진되고 있어 현재 국내에서 전기차보다 많이 팔리는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수요가 점차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친환경차 분류에서 제외되면 세제 지원 대상에서 빠지게 된다. 홍남기 전 경제부총리는 지난 2월 하이브리드 차량을 2025년 또는 2026년부터 저공해차에서 제외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자동차업계에서는 전기차 충전 시설 등 친환경차 인프라 구축이 아직 더딘 상황이라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높은 수요는 당분간 유지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유럽 등 주요 국가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지원을 줄이고 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발표한 '脫(탈) 하이브리드를 지향하는 EU 친환경차 정책'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은 최근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지원을 축소·제한하기 시작했다.

프랑스는 2023년부터 대부분의 HEV(하이브리드차)와 일부 P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에 대한 법인차량세 오염분 과세기준 규정을 폐지한다. 벨기에도 2023년 이후 취득한 법인차량이 전기차나 수소차가 아닌 경우 감가상각비 공제를 제한한다.
아일랜드는 지난 1월 PHEV에 대한 구매보조금 지급을 종료했고, 독일은 PHEV 보조금 지급 시 전기 주행거리를 늘려 기준을 강화했다. 2023년부터는 보조금 지급을 종료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유럽 국가들의 이같은 조치는 지난해 7월 발표한 EU 탄소감축 입법안에 따라 2035년부터는 내연기관을 장착한 모든 차량(EV·PHEV 포함)의 신차 판매를 금지하는 계획 때문으로 풀이된다.

우리나라도 하이브리드 차량의 친환경차 제외 방안을 만지작거리고 있다. 
카이즈유데이터 연구소의 지난 5월 자동차등록 데이터 자료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차량 신규 등록 대수는 1만9693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3.3% 늘어난 수치다. 증가율로는 전기차(72.5%)의 뒤를 이었고, 절대 수치로만 보면 전기차 판매량 1만3811대보다 많았다. 

그러나 하이브리드가 세제 지원 대상인 친환경차 분류에서 제외되면 판매량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지난 3월말 발간한 '조세지원이 자동차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친환경차 개별소비세 감면이 폐지되면 판매량이 5.2%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친환경차 제외 움직임은 수요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며 "친환경차 보조금이 제외되면 차량 가격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고, 완성차 업체도 공급을 줄일 수 있어 수요에 분명히 영향이 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업계에서는 이미 대다수 소비자들이 하이브리드를 친환경차라는 개념보다 연비 좋은 가솔린 차량의 종류로 인식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전기차·수소차 등의 보조금과 비교하면 하이브리드의 보조금은 이미 상당부분 줄어든 상황이다. 충전 시설 등 친환경차 인프라 구축이 아직 더딘 것도 당분간은 하이브리드 높은 수요가 유지될 수 있는 이유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하이브리드는 연비 등을 이유로 여전히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친환경차 제외는 소소한 영향은 있더라도 큰 영향이 미칠지는 시간을 두고 봐야 한다"고 전망했다.



hj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