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北에 백신 공동연구·의료품 생산단지 조성 제안하자"

통일硏 토론회 "열악한 실상 드러날까봐 지원 거부"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2022-05-19 16:53 송고 | 2022-05-19 22:10 최종수정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9일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9일 "경애하는 (김정은) 최고사령관 동지의 크나큰 믿음과 기대가 넘치는 전투명령을 받아안은 수천 명의 화선 용사들이 평양시 안의 수백개의 약국들에 긴급 전개돼 의약품 공급사업에 전격 진입했다"고 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협력을 성사시키기 위해선 백신·의약품 등의 1회성 지원이 아니라 백신·치료제 공동연구, 의료물품 생산단지 조성 등 중장기 계획을 제안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최규빈 통일연구원 부연구위원은 18일 '북한 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국제적 협력 방안'을 주제로 진행된 화상 토론회에서 북한이 코로나19 백신 지원을 거절한 이유와 북한의 백신 수용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 등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최 부연구위원은 북한이 국제 백신 공동분배 프로젝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한 코로나19 백신 지원을 거부한 건 '모니터링'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라고 봤다. 북한이 감염병 위기에 취약한 내부 실상과 의료체계 등이 외부에 드러나는 걸 꺼려 한다는 게 최 부연구위원의 설명이다.

그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원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점 또한 코로나19 백신을 수용하지 않은 이유 가운데 하나로 꼽았다.

북한은 지난 1월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원조·개발의 미명 하에 다른 나라들에 대한 일방적인 경제적 침투와 예속화 정책을 강행했던 자본주의 나라들의 교활한 수법은 통하지 않게 됐다"고 주장했다.
다만 최 부연구위원은 북한은 체제유지·결속, 인민생활 향상을 위해 내부적으로 '우리식 사회주의와 자립화'를 강조하지만, 외부적으론 다자주의와 국제협력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 부연구위원은 북한이 급속한 감염병 확산이나 변이 발생 등 긴박한 상황이 아닌 이상 자력갱생· 자급자족을 강조하며, 중국 등과의 제한적 협력만 추진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최 부연구위원은 북한이 영국 아스트라제네카(AZ)나 중국 시노백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대신 미국 화이자·모더나가 개발한 것과 같은 mRNA 방식의 백신을 선호한다는 전제 아래 해당 백신 5000만~6000만명분과 진단키트, 열상 스캐너, 보호복, 그리고 콜드체인 운송체계 등을 모두 구축해주면 북한의 백신 수용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최 부연구위원은 "백신뿐만 아니라 마스크 생산 장비 등도 제공하는 걸 장기적 측면에서 함께 제안을 하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최 부연구위원은 코백스 퍼실리티에서 북한에 배정할 백신을 구매·공여하는 데도 우리 정부가 적극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sseo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