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오미크론+스텔스오미크론 결합 새 변이 'XE' 출현

WHO "BA.2보다 전파력 10% 더 좋을 것"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2022-04-03 10:31 송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모형도. © 뉴스1 DB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모형도. © 뉴스1 DB

오미크론(BA.1)에 스텔스오미크론(BA.2)이 합쳐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변이가 나타났다고 세계보건기구(WHO)가 밝혔다. 오미크론의 이 두 변이 바이러스가 합쳐진 새 변이는 'XE'로 명명됐고 영국에서만 600건 이상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발표한 주간 보고서에 따르면 XE 결합체는 지난 1월 19일 영국에서 처음 발견됐다. 
BA.2는 오미크론 변이의 하위 계통으로 스텔스 오미크론으로 불린다. BA.1보다 전파력이 30~50% 더 강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XE는 이보다 더 전파력이 강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WHO는 "XE의 '커뮤니티 증가율 우위'(community growth rate advantage)는 BA.2보다 약 1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도 XE가 BA.2보다 약 10% 더 전파력이 좋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달 24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WHO는 오미크론 관련 변이들, 즉 '델타크론'(델타와 오미크론의 유전자가 합쳐진 재조합 변이)이나 BA.1과 BA.2 재조합변이에 XD, XE, XF 등의 이름을 붙이고 있다.


ungaunga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