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정부 "도쿄가 코로나 확산 중심"…출입 자제 요청

확진자 폭증에 여행 장려 '고투' 캠페인서 제외
도쿄지사 "상세한 설명 듣지 못했다" 불만 표시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20-07-17 15:24 송고 | 2020-07-18 23:12 최종수정
일본 도쿄도청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신주쿠구 전경 <자료사진> © AFP=뉴스1
일본 도쿄도청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신주쿠구 전경 <자료사진> © AFP=뉴스1

일본 정부가 17일 수도 도쿄도를 자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확산의 "중심"으로 규정하고 여행 등 이 지역 '출입'을 자제해줄 것을 공식 요청하고 나섰다.

NHK 등에 따르면 아카바네 가즈요시(赤羽一嘉) 일본 국토교통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도쿄도는 다른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지자체)에 비해 (바이러스) 감염이 특히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감염 확대의 중심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유행 초기 일본에선 최북단 홋카이(北海)도의 확진자 발생 건수가 가장 많았었다.

그러나 3월 하순부터 도쿄도에서도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이날 현재까지 도내에서 보고된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8933명(사망 326명 포함)으로 전국 47개 도도부현 가운데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도쿄도 당국은 이달 들어 도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거의 매일 세 자릿수를 기록함에 따라 지난 15일을 기해 감염상황 경계수준을 최고 수준인 '4단계'(감염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로 끌어올린 상태다.
게다가 일본 정부도 전날 오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코로나19 대책 분과회 회의를 거쳐 오는 22일 시행하는 '고투'(GoTo) 캠페인 대상 지역에서 도쿄도를 제외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고이케 유리코 일본 도쿄도지사가 지난 15일 코로나19 감염상황 경계수준 격상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고이케 유리코 일본 도쿄도지사가 지난 15일 코로나19 감염상황 경계수준 격상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고투' 캠페인이란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유행으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는 차원에서 내국인에 한해 국내여행 경비 중 숙박비 등 일부를 최대 50%까지 지원해주는 정책을 말한다.

앞서 일본 야권과 전문가들로부턴 "도쿄발 코로나19 확산이 심상치 않다"는 이유로 "고투 캠페인을 연기 또는 취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일본 정부는 일단 도쿄도를 제외한 다른 지역에선 캠페인을 계획대로 전개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정례브리핑에서 "객관적으로 봤을 때 도쿄의 감염자 수가 '돌출'돼 있다"며 "전국 감염자 수의 절반을 차지하는 도쿄도를 출입하는 건 (캠페인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었다. (캠페인 시행) 직전에 이런 결정을 하게 돼 대단히 죄송하다"고 말했다.

아카바네 국교상 또한 "도쿄도내 관광 관련 사업자나 도민들로부터 (캠페인에 대한) 큰 기대가 있었던 만큼 애끊는 심정"이라며 "한시라도 빨리 도쿄 여행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왜 도쿄를 (고투 캠페인 대상 지역에서) 제외했는지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최근 일본에선 도쿄도뿐만 아니라 오사카(大阪)부 등 전국 곳곳으로부터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재차 증가하는 양상임을 감안할 때 중앙정부가 도쿄도만 고투 캠페인 대상에서 제외한 건 형평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ys417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