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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성균관대역 민자역사 개발 검토…문제는 투자유치

(수원=뉴스1) 진현권 기자 | 2013-06-13 01:17 송고

수원 성균관대 역사개발이 사업성 문제로 벽에 부닥친 가운데 한국철도공사가 자본을 유치해 민자역사로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공사는 지난해 2월 수원시와 체결한 협약에 따라 성균관대 역사를 신축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리모델링으로 선회해 인근 주민들의 거센 항의를 받은 바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13일 "1978년 건립된 성대역사는 탑승시설이 한 방향인데다 에스컬레이트, 엘리베이트 등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장애인, 노인 등 교통약자 이용에 불편이 많다"며 "현지 역사 개량방식으로는 이런 문제해결이 어려운 만큼 역사신축을 철도공사쪽에 계속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 철도공사가 자회사인 코레일네트웍스와 민간유통업체에 성대역사 사업참여를 요청한 것으로 안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침체로 투자 유치에 어려움이 있다"며 "이를 감안해 토지사용료 납부 등 내부 국유재산 관리 규정을 완화해 사업추진에 나서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가 이같이 국유재산 관리 규정완화를 요구중인 것은 철도공사와 체결한 협약에 의해 검토해온 역사개발계획이 사업성을 확보하기 어려워 민간사업자 참여유도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철도공사가 2015년 완공계획의 지하 2층, 지상 4층, 연면적 2만1210㎡ 규모의 성균관대 역사건립계획을 결토한 결과, 사업성확보가 어렵다고 잠정 결론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철도공사는 지난해 발주한 복합역사 계획설계 자문용역을 통해 지하층에 180면 규모의 주차시설(지하1~2층), 지상층에 역무시설(1층), 판매시설(2층), 1·2종 근린생활시설(3층), 오피스텔(4층, 200실)을 배치하는 내용의 역사설립계획을 마련했다.

시는 전체사업비 474억원9000만원(상업시설 300억2400만원, 역무시설 113억700만원, 환승시설 61억5900만원) 중 역무·환승시설의 50%인 86억원을 부담키로 한 상태다.

시는 그러나 이 계획만으론 사업성 확보가 어렵다고 결론난 만큼 사업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관련규정 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자역사개발에 최소 200억~5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돼 임대규정을 고쳐서라도 민간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근 주민들도 수원역사와 같이 성대역사도 민자역사로 신축해 지역경제를 활성해달라고 요구중이다.

따라서 철도공사가 성대역사 신축방향을 어떻게 결정할 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jhk102010@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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