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소된 96개 시스템 대구 이전 작업 개시…"클라우드 업체 선정"
국정자원 시스템 101개 복구…267개 대체수단 확보"
우체국 쇼핑몰 입점업체 지원…"보안 공백 없게 조치"
- 이비슬 기자, 한지명 기자
(서울·세종=뉴스1) 이비슬 한지명 기자 =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은 1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와 관련해 "(화재가 발생한) 7-1 전산실의 96개 시스템은 대구센터 이전을 위한 민관협력형 클라우드 업체가 선정돼 장비 입고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자원 화재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오후 2시 기준 647개 시스템 중 1등급 업무 21개를 포함해 총 101개 시스템이 복구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차관은 "복구된 101개를 제외한 총 546개 시스템 중 267개 49%의 시스템에 대해 대체 수단이 확보됐다"며 "대체 수단이 확보되지 않은 시스템에 대해서는 조속히 대체 수단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정부는 이번 전산망 장애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과 소상공인의 피해를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우정사업본부는 추석 성수기에 영업을 못하게 된 우체국 쇼핑몰의 입점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33억 원어치 물품을 직접 구매하고 정상 가동 이후에도 1달간 판매 수수료를 면제해 매출 회복을 돕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소벤처기업부도 해당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2400여개 업체에 대해 민간 온라인 쇼핑몰 입점을 지원하고 업체당 200만 원의 쿠폰을 지원한다"고 했다.
또 "조세심판원은 장애가 해소된 날부터 14일 이내에 제기되는 심판 청구는 기한내 청구한 것으로 인정하는 연장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의 영향으로 인한 보안 공백 우려에 관해서는 "국정자원 사이버안전과를 통해 확인한 결과 국가정보통신망의 보안장비는 가동 중이었고 대전센터 통신망의 보안장비는 일시 중단했다"며 "시스템 가동 전 통신과 보안장비를 먼저 가동한 이후에 일반시스템을 가동해 보안 공백은 없게 했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지난 9월 29일부터 110 콜센터와 120 콜센터를 통해 정보시스템 장애 관련 민원상담 현황을 점검했다"며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과 같이 일상과 관련된 시스템의 이용 불가에 대해 장애 이유와 복구 시점 문의가 많았고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 등이 정상화됨에 따라 민원 상담이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했다.
이어 "재산세 납부 연장이나 대면 수수료 감면 같은 국민 불편 해소 방안도 국민이 문의하시기 전에 적극 홍보해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민원 발급을 위해 직접 방문하는 국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민원 수수료 감면과 같은 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김 차관은 "복구 현장에는 전문 업체의 576명의 인력이 국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오늘부터 분진제거 인력을 20명에서 50명으로 늘려 화재가 발생한 5층의 복구 속도를 최대로 높이고 있다"고 했다.
김 차관은 "추석 연휴가 끝나면 국정감사가 시작된다"며 "국회의 자료요구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바 공문서 결재 및 문서 수발신이 이뤄지는 온나라 문서 시스템을 신속 복구해 국정감사에서도 차질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3@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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