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형 교통복지 인프라 마련해야…스마트·밀폐형 승강장 1.6%”

용인시의회 김운봉 의원 "지역 여건 고려한 버스승강장 개선 필요"

용인시의회 김운봉 의원이 16일 열린 제29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시의회 제공)

(용인=뉴스1) 김평석 기자 = 경기 용인시의회 김운봉 의원은 16일 버스승강장, 대각선 횡단보도 등 ‘생활형 교통복지 인프라’ 확충과 체계적인 유지관리 로드맵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열린 제29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용인시 버스승강장 2782곳 가운데 스마트형·밀폐형 승강장은 46곳으로 약 1.6%에 불과하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또 “쉘터형승강장 교체 기준으로 제시된 ‘15㎡ 이상의 시유지 확보’는 구도심과 협소도로가 많은 지역에서는 충족이 어려운 요건”이라며 현장 여건에 맞는 기준 정비를 주문했다.

그는 “교통약자가 많은 처인구는 표지판형과 무표지형 승강장 비율이 높아 한파·폭염 등 기후 환경에 취약하다”며 “지역 여건을 고려한 버스승강장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버스승강장은 단순한 승하차 대기 공간을 넘어 생활안전·복지 인프라로 기능해야 한다”며 “스마트형·밀폐형 승강장 확충을 위한 단계별 계획과 연차별 목표, 투자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도 했다.

고령자·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통합 설계 기준과 가이드라인 정립과 실효성 있는 교체·확충도 주문했다.

대각선 횡단보도와 관련해서는 “보행자의 이동 효율을 높이고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충분히 입증된 시설”이라며 “용인시에 107개가 설치돼 있지만 처인구에는 10개 밖에 없어 지역 간 설치 편차가 크다”고 꼬집었다.

이어 “설치량도 2020년 26개에서 올해 2개로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며 “교통사고 다발 지점과 초등학교 주변, 전통시장 등 시민 이용률이 높은 구역을 중심으로 설치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버스승강장, 횡단보도 등은 시민이 매일 마주하는 기본적인 교통복지 시설로,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핵심 기반”이라며 “아이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도시, 어르신이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도시, 모든 시민이 공평하게 이동할 수 있는 도시가 용인시가 지향해야 할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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