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신봉선, GTX구성역 연계·플랫폼시티 재원 활용해야”
용인시의회 김병민 의원, 원활한 추진 위한 정책 대응·준비 촉구
- 김평석 기자
(경기남부=뉴스1) 김평석 기자 = 경기 용인특례시의회 김병민 의원이 지난 12일 승인·고시된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동백–신봉선 철도망과 관련, 시 집행부에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정책적 대응과 선제적 준비를 촉구했다.
김병민 의원은 16일 열린 제29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동백–신봉선은 1조 8000억 원을 들여 용인경전철 동백역과 신봉역을 잇는 총 연장 14.7㎞의 노선이다. 신도시와 주거지역의 철도 접근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이같이 주문했다.
김 의원은 먼저 비용 대비 편익(B/C) 증대를 위한 선제적 설계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그는 “경기용인플랫폼시티 설계 변경을 통해 동백–신봉선이 통과할 수 있는 공간을 사전에 확보하고, 향후 철도 건설 시 추가 공사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도시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예산 확보 방안으로 경기용인플랫폼시티 개발이익금의 적극적 활용을 제안했다. 경기도와 용인시가 2023년 기본협약 체결을 통해 플랫폼시티 개발이익금 전액을 용인시에 재투자하기로 한 만큼, 해당 재원을 동백–신봉선 건설에 우선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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