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선물하기 전면 개편…"랭킹탭 확대·상세 화면 고도화"
- 김정현 기자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카카오(035720)가 카카오톡 선물하기(선물하기)의 랭킹탭과 상품 상세 화면을 전면 개편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선물 목적에 맞는 탐색부터 상품 비교와 구매 결정까지 쇼핑 전 과정의 이용 경험을 보다 직관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다.
먼저 랭킹탭은 선물 목적과 예산, 취향에 맞춰 랭킹을 탐색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지금 인기 있는 선물과 새로운 상품이 보다 잘 발견될 수 있도록 기존 2개 랭킹탭을 '급상승', '카테고리', '선물테마' 등 3개 탭으로 확대했다.
새로 추가된 급상승 탭에서는 최근 인기 상승 상품을 중심으로 내돈내산·위시TOP·단독·할인혜택·NEW 등 세부 탭을 구성했다.
카테고리 탭은 메이크업·향수·스킨케어 등 세부 카테고리별 랭킹을 구성하고, 선물테마 탭은 생일, 집들이, 응원, 감사 등 선물 목적과 대상에 맞춘 14개 테마별 랭킹을 제공한다.
모든 랭킹탭에서 성별, 연령대, 가격대별 필터 기능을 제공한다. 선물할 대상에 맞는 상품을 보다 정교하게 탐색할 수 있으며, 랭킹별 노출 상품 수도 최대 500위까지 확대했다.
상품 상세 화면도 고도화했다. 선물 정보와 추천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 구조와 추천 영역을 고도화했다.
또 AI가 상품 정보를 분석해 상품의 속성과 선물 대상, 선물 목적이 태그 형태로 상세페이지에 보이도록 개선했다. 이 기능은 뷰티·식품·건강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시범 운영하며, 향후 전체 카테고리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상품 상세 하단 △베네핏 영역 신설 △콘텐츠 기반 탐색 요소 △이슈데이 랭킹 등을 추가했다.
전성준 카카오 커머스 성과리더는 "이번 개편은 선물 목적과 취향에 맞는 탐색부터, AI 기반 정보 요약과 추천을 통한 구매 결정까지 선물 전 과정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앞으로도 선물하기 서비스에 최적화된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겠다"고 말했다.
Kri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