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탄소세' 도입 연기…증권가 "K-조선 큰 영향 없다" 왜?
"친환경 방향성 그대로…친환경 선박 주문 유인도 여전"
- 양새롬 기자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유엔 산하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추진해 온 '해운 탄소세' 채택이 연기되면서 국내 조선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친환경 기술을 보유한 'K-조선'으로선 해운 탄소세가 시행되면 친환경 선박 발주 증가로 인해 수혜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해 왔기 때문이다.
증권가는 탄소세 연기에 따른 타격은 크게 없을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친환경 선박 발주가 단기적으로는 다소 늦춰질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한국 조선업이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해운 탄소세는 5000톤 이상의 대형 선박을 대상으로 기준치 이상 배출된 탄소 1톤당 최소 100달러, 최대 380달러의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단계적으로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겠다는 취지의 규제다. 당초 2027년부터 시작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난 17일(현지시간) 열린 IMO 해양환경보호위원회(MPEC)에서 다수 회원국이 1년 연기하는 방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트럼프 행정부가 찬성하는 국가에 미국 입항 차단이나 비자 제한, 수수료 부과 등의 불이익을 경고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IMO의 결정이 '연기'이지 '철회'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한다. 즉 '친환경 해운 전환'이라는 큰 방향성이 달라지지 않았다는 평가다.
이재혁 LS증권 연구원은 "현행 제도인 탄소집약도지수(CII)만으로도 글로벌 선박들에 대한 탄소 배출 기준이 매년 강화되며 비친환경(non-eco) 노후선들에 대한 퇴출 압박을 지속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수소·암모니아·메탄올·액화천연가스(LNG) 등 고부가가치 친환경 연료 추진선을 발주하려는 움직임이 여전할 것이란 전망이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도 선주들이 여전히 환경 규제를 의식하면서 친환경 선박 위주의 발주를 지속할 것이라고 봤다.
한 연구원은 "현재 전 세계 조선사들은 3년 이상의 수주 잔고를 보유하고 있어 오늘 선박을 발주하면 해당 선박은 일러도 2028년 하반기부터 인도된다"며 "3년 뒤에 선박을 인도받아야 하는 선주 입장에서는 여전히 친환경 선박을 주문할 유인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실제 해운업계도 환경 규제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 HMM과 팬오션 등 주요 선사들은 이미 자체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고 친환경 선박 확보 계획을 추진 중이다. HMM은 최근 국내 조선사들에 3조 원 규모의 LNG 컨테이너선 12척을 발주하기도 했다.
또한 선박이 20년 이상의 수명 연한을 갖는데 이 기간에 미국의 에너지 정책이 바뀔 가능성이 충분하다고도 분석했다.
일각에선 아예 중장기적으로 한 번에 폭발하는 '보복성 수요'로 돌아올 가능성도 거론된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력에서 경쟁 우위를 가진 국내 조선소 입장에서는 이번 결정이 친환경 전환 흐름을 늦춘다는 점에서 안타까운 일"이라며 "다만 1년 연기된 사안인 만큼 향후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flyhighro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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