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 美 상무 "수입차 25%관세 부과 여부 말하긴 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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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 © 로이터=뉴스1

윌버 로스 미 상무부 장관이 수입차 25% 관세 부과 여부를 말하긴 이르다면서 기존에 보여온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관세 부과 입장과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

미 상무부는 19일(현지시간) 자동차 관세에 대한 각계의 입장을 듣는 공청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로스 장관은 "미국이 수입 차와 부품에 대해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인지 여부를 말하기는 너무 이르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지난 5월부터 수입 자동차와 부품들이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지 여부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부의 조사 착수 전부터 신속한 관세 부과를 반복해서 말했다. 18일에도 "공정한 협상을 하지 않으면 엄청난 보복을 할 것"이라면서 자동차 관세 부과를 거론했다.

하지만 공청회에 참석한 자동차 무역 단체들과 자동차 기업들은 한목소리로 수입차 25% 관세 부과로 도리어 악영향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주요 자동차 회사들을 대표하는 한 단체는 수입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25% 관세가 미국 자동차 가격을 연간 830억달러 증가시키고 수십만개의 일자리를 사라지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동차 기업 대표들 역시 자동차 수입이 국가안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어떤 증거도 없으며 (도리어) 이 관세가 사실상 미 경제 안보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알루미늄과 철강에 부과된 관세 때문에 가뜩이나 자동차 가격이 더 올라갈 상황이라는 점도 지적됐다. 제너럴모터스, 폭스바겐, 토요타 자동차 등이 가입한 자동차제조업연맹(AAM)은 "높은 자동차 관세는 미국 경제와 함께 가정과 노동자들에게도 해를 끼칠 것"이라면서 "수입차의 경우 대당 거의 6000달러, 미국내 조립 차는 약 2000달러 가격을 높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공청회에는 유럽 연합(EU)과 일본, 캐나다, 멕시코 등의 자동차 관계자들, 미국 내 자동차 무역 단체, 폭스바겐, 그리고 미국 자동차 노조 측 등 45명이 증언할 예정이다. 상무부는 이번 주 초에 '2개월 이내에' 조사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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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gaungae@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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