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의대 증원 논란 시끌한데…한기대 "산업의대 설립 검토 중"

유길상 총장, 산업의대 필요성 강조…"재활공학 촉진 가능할 것"
"10곳 산재병원 활용해 최소비용으로 설립할 수 있을 것"

(천안=뉴스1) 나혜윤 기자 | 2024-03-17 12:00 송고
지난14일 출입기자단에게 특강 중인 유길재 한기대 총장.
지난14일 출입기자단에게 특강 중인 유길재 한기대 총장.

정부가 2025학년도 대입에서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2000명 확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산업의학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산업의대 설립을 검토한다.

17일 한기대에 따르면 유길상 총장은 지난 14일 한기대에서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개최한 특강을 통해 이같은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한기대는 정부와는 구체적인 협의에 나선 바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유 총장은 "1989년 한국기술교육대 설립 기본계획에도 '산업의학과' 신설이 명시된 바 있다"면서 "전국 10곳의 근로복지공단 산재병원을 활용해 최소 비용으로 산업의대를 설립해 산재환자 예방·치료·재활을 강화하고 국책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기대는 늘어나는 산재환자 대응을 위해 산업의학전문의 증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2002년부터 2022년까지 지난 20년간 산업재해자수는 매년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2022년의 경우에는 약 13만명의 산업재해자가 발생했다. 특히 산업재해 치명률은 근로자 10만명당 4.27명(2021년 기준)으로 OECD 국가 중 매우 높은 수준에 속한다. 일본은 1.45명, 영국과 독일은 각각 0.78명·0.73명이다.

또 2020년 산업안전보건법 개정과 2022년 중대재해처벌법 제정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라는 정책 추진에 비례해 산업의학전문의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기대는 "국민의 생명·안전과 직결된 필수진료 분야 공공의료인력 양성 확대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증대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1년에 배출되는 산업의학전문의는 매년 30명 내외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우선 한기대는 첨단 공학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산재병원은 민간병원이 갖기 어려운 재활시설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한기대는 산업의학전문의와 공대교수들간의 협업을 통해 재활지원 인프라(기기) 등을 설계·제작함으로 재활공학을 촉진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산업의대 설립 시 재정적인 문제와 관련해서는 산재병원을 수련병원으로 활용하고, 일부 산재병원 의사를 임상교수로 활용하게 될 경우에는 산업의대 설립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 총장은 "(산업의대 설립 시) 세부적으로 검토하는데 1년 정도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와 협의하고, 어디에 설립할지 등 지난해에 고민을 해왔다"면서 "근로복지공단과 협력해 산재 병원 재활공학 연구에 대해서도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일반 의대가 아닌 산재환자 예방⋅치료⋅재활을 위한 산업의대 신설로 산재병원에 산업의학 전문의를 공급함으로써 국책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증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freshness41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