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키오스크 주문인데 팁 요구?"…국내 카페 등장한 '팁 박스' 눈살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2023-07-10 15:42 송고 | 2023-07-10 16:59 최종수정
(트위터 갈무리)
(트위터 갈무리)

국내에 있는 한 카페에서 '팁'(Tip)을 요구하는 유리병이 등장해 누리꾼들이 눈살을 찌푸리고 있다.

지난 9일 한 트위터 이용자는 "한국에 생기지 않았으면 하는 문화는 팁"이라는 짧은 글과 함께 사진 한 장을 올렸다.
사진 속 카페로 보이는 곳에는 유리병으로 된 '팁 박스'가 놓여 있었고, 그 안에는 현금이 가득 담겨 있었다. 해당 카페는 "1인 1잔 부탁드린다. 외부 음식 취식 불가능하다"고 안내하기도 했다.

앞서 16~17세기 유럽에서 시작된 팁 문화는 귀족이 하인이나 사회적 약자에게 호의를 베푸는 관습이었다고 한다. 남북전쟁 이후 미국으로 넘어온 팁 문화 역시 과거 노예였던 흑인들이 해방돼 서비스업에 종사하자, 그들에게 낮은 임금을 주는 대신 팁에 의존하게 만드는 수단으로 변질했다고 한다. 오늘날 미국의 경우 통상 음식값의 20% 정도를 팁으로 내는 등 식당 직원의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지불하고 있다.

사진을 본 누리꾼들은 "주문도 키오스크(무인안내기)가 받는데 팁은 무슨", "탈세 아니냐. 팁 비용 현금영수증 해주는 것도 아니고", "팁 문화가 있는 나라는 월급 대신 팁으로 먹고사는데 우리는 월급도 받으면서 무슨 팁이냐", "배달비나 내려라. 포장비랑 홀 서비스 비용도 받으면서", "차라리 기부함을 갖다 놓지" 등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 누리꾼은 유명 베이글 카페에도 영어로 'If you here happy with cafe, Please Tip!'이라고 적힌 '팁 박스'가 있었다며 그 사진을 공개, 비난했다.
특히 논란이 된 이번 카페에 자주 방문한다고 밝힌 한 누리꾼은 "위치상 외국인이 많다. 자체적으로 팁 달라고 만든 게 아니고, 외국인들이 자꾸 팁 주고 팁 어디에 주냐고 물어서 만든 거로 알고 있다"며 대리 해명했다.


sb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