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보스턴 미술관 찾은 김여사 "전문 큐레이터 있다면 韓미술 홍보 기여"

은제도금 라마탑형 사리구와 사리의 반환 논의 재개 당부
한·미 학생과 오찬…"한국과 인연 이어가며 지역·국가발전 기여 바래"

(보스턴=뉴스1) 나연준 기자 | 2023-04-29 09:24 송고
김건희 여사와 질 바이든 여사가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의 워싱턴내셔널갤러리 내 마크 로스코 전시관을 관람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4.2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김건희 여사와 질 바이든 여사가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의 워싱턴내셔널갤러리 내 마크 로스코 전시관을 관람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4.2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는 28일(현지시간) 보스턴 미술관을 방문해 은제도금 라마탑형 사리구와 사리의 반환 관련해 양국 간 논의 재개를 당부했다.

김 여사는 이날 오전 보스턴 미술관을 방문해 한국실 등 전시를 둘러보고 미술관 관계자들과 한미 문화·예술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여사는 은제도금 라마탑형 사리구와 사리 반환에 대한 논의를 언급하며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은 올해에 매우 뜻깊은 일이 될 것"이라 강조했다. 이에 미술관장은 유관기관과 함께 필요한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김 여사는 보스턴 미술관장에게 한미 간 오랜 수교와 동맹의 역사를 언급하며 "문화·예술 부문에서도 양국 간 교류가 확대되도록 조만간 한국을 직접 방문해 우리 국립현대미술관과 미술 소장품 교류와 협력 전시 관련 논의가 이루어지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미술관장은 아시아미술부장이 방한해 우리나라와의 협력 사안을 논의하겠다고 화답했다.

김 여사가 "전문 큐레이터가 있다면 보스턴 미술관을 찾는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미술을 알리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 미술관장은 공감을 표하며 한국 전문 큐레이터 운영을 위해 협의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여사는 "한국실은 한국 미술의 역사를 보여주는 의미 있는 공간"이라며 "향후 한국실의 전통 미술품에 더하여 한국 드라마와 영화, 음악, 패션 등 한국 문화 전반을 소개하는 대규모 특별전이 개최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미술관장은 내년 상반기 특별 한류 전시회 개최를 추진 중이라면서 개막 행사에 김 여사가 참석해 자리를 빛내줄 것을 요청했다.

김 여사는 보스턴에서 유학 중인 한국 학생들과 한국과의 인연이 있는 현지 학생들과 오찬을 함께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발표된 양국 청년들 간 교류 확대의 일환이다. 

김 여사와 학생들은 한국에서 공부하고 일한 경험, 한국 문화와 한국어에 대한 관심, 항공우주·보건·컴퓨터공학·언어학·예술 등 학생들의 전공 분야와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김 여사는 "한국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진 여러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공부하며 꿈을 키워나가는 모습을 보니 반갑고 기특하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의 이공계 및 인문·사회 분야 청년들 간 교류 확대를 위해 총 6000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고 전하면서 "미래세대를 이끌 여러분들이 앞으로도 한국과의 인연을 이어나가며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yjr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