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혼인신고때 공무원 '축하' 말 없어 섭섭?…"사망신고땐 울어줄까" 일침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2023-03-29 15:17 송고
© News1 DB
© News1 DB

혼인신고 당시 공무원이 '축하한다'는 한마디를 안 해줘 섭섭하다는 사연에 충주시청 홍보팀 김선태 주무관이 일침을 날렸다.

지난 28일 충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공무원이 축하해야 할까?'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서 책상에 다리를 올리고 의자에 기대어 앉은 김 주무관은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올라온 사연을 전해 들었다. 사연에서 누리꾼은 혼인신고한 뒤 공무원으로부터 '축하한다'는 한마디를 못 들었다며 "아무리 공무원이고 업무라지만 사무적인 태도가 섭섭하다"고 하소연했다.

이에 대해 김 주무관은 "사실 여유가 있었다면 축하 한마디는 해줄 수도 있다. 다만 안 해줬다고 섭섭해할 건 아니지 않나"라고 입을 열었다.

김 주무관은 "일단 결혼하신 분은 되게 소중한 날이지 않나. 혼인신고 자체도 일생일대의 한 번 있는, 한 번이 아닐 수도 있지만 두 번째 세 번째도 축하할 일은 맞다"며 "하지만 담당자 입장에서는 하루에도 몇 건씩 혼인신고를 받을 텐데 다 진심으로 대할 수가 없지 않나"라고 설명했다.
(유튜브 '충주시' 갈무리)
(유튜브 '충주시' 갈무리)

이어 "희로애락을 같이 할 수 없잖아? 사실 담당 공무원은 그냥 일을 하는 거니까 그 사람한테 너무 기대를 많이 하면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등기 우편을 보내는데 집배원 선생님께 엄청 진심을 기대하진 않지 않냐"고 되물었다.

김 주무관은 "물론 그래도 공무원이니까 좀 더 친절하게 하면 좋긴 좋겠다"면서도 "그럼 사망신고 때는 울어야 하느냐"고 했다.

또 김 주무관은 "사람마다 개성과 취향이 다르다"는 이유를 들며 축하해주지 않은 것에 대해 섭섭해하지 말라고 했다.

그는 "어떤 분들은 말 거는 거 자체를 되게 싫어한다. 만약 말을 걸면 '어, 나한테 왜 말 걸지? 나 아나?'하면서 기분 나빠하시는 분들도 있다"면서 "그런 상황에 몇 번 놓이게 되면 점점 사무적으로 바뀐다"고 했다.

동시에 김 주무관은 "근본적인 질문인데, 결혼이 과연 축하할 일인가? 결혼생활 할 때 힘든 부분도 있다. 그 담당자는 마냥 축하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오히려 숙연하게 보낸 거 아닐까"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그는 "민원인들께서 공무원들의 상황을 좀 알아주셨으면 좋겠다"며 "공무원분들도 혹시 여유가 된다면 민원인들께 한 마디씩 건네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sb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