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스타벅스 직원, 공감 바라며 올린 사진 한 장…"업무태만" 되레 역풍

(서울=뉴스1) 신초롱 기자 | 2023-03-21 12:15 송고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소속 직원 A씨가 공개한 사진. (블라인드 갈무리)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소속 직원 A씨가 공개한 사진. (블라인드 갈무리)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한 직원이 공감을 바라고 올린 사진 한 장이 되레 역풍을 맞고 있다.

20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집단지성'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소속 직원 A씨는 "난 이게 현 시대의 집단지성이라고 본다"는 글과 함께 한 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식기 반납 트레이 위에 컵, 쟁반, 쓰레기들이 뒤죽박죽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모습이 담겨 있다.

이를 두고 A씨는 "이것도 네가 돈 받고 할 일이라고 댓글 다는 사람들한테 일일이 토 달 필요도 없다. 그냥 집단지성"이라고 지적했다.
공감을 바라고 올린 게시물이었지만 직장인들은 냉담한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A씨가 여러 번 언급한 '집단지성'이라는 용어를 두고서도 논란이 일고 있다. 집단지성이란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을 통해 얻게 된 지적 능력의 결과로 얻어진 집단적 능력을 뜻하는데, 사진 속 상황과는 맞지 않게 사용했다는 의미에서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소속 직원 A씨가 올린 사진에 달린 댓글들. (블라인드 갈무리)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소속 직원 A씨가 올린 사진에 달린 댓글들. (블라인드 갈무리)

직장인들은 ""집단지성 용어가 안 맞지 않냐. 잘 쌓았다고 칭찬하는 거냐", "집단지성이 무슨 뜻인지 모르냐", "집단지성으로 안 무너지게 잘 쌓았네", "집단지성이 여기서 왜 나오냐. 전혀 의미가 다른 말인데", "저렇게 쌓일 때까지 안 치운 직원이 업무태만"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직장인들은 "어떻게 이렇게 될 때까지 안 치웠냐. 직원들 홀 확인 안 하냐. 진짜 불쾌하다", "저렇게 쌓일 때까지 안 치운 직원 잘못 아닌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그러자 한 직장인은 "치우는 건 직원 역할이긴 한데 기본적으로 분리수거 정도는 해야 하는 거 아니냐. 쟁반은 쟁반대로, 빨대나 음료도 따로 버리고. 너무 당연한 건데"라고 의견을 전하기도 했다.


r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