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李측근 '정진상-김인섭', 백현동 사업 때 100여차례 전화통화

경찰 수사결과통지서에 적시…정진상·김인섭은 혐의 부인

(수원=뉴스1) 최대호 기자 | 2023-01-28 09:12 송고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뉴스1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뉴스1

이른바 '백현동 의혹'의 핵심 인물인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가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100여차례 넘게 통화를 한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

김씨는 이 대표가 성남시장 후보 시절 캠프 선거대책본부장을 역임한 인물로, 백현동 사업 당시 '대관 브로커'로 활동했다는 의심을 받는 인물이다.
28일 정치권과 수사당국 등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이 작성한 김씨에 대한 수사결과통지서에는 김씨와 정 전 실장이 백현동 사업을 전후한 2014년 4월~2015년 3월 모두 115차례 통화한 내역이 확인된다고 적시됐다.

이는 두 사람이 그간 백현동 사업을 둘러싼 관계성을 부인해온 것과는 다른 내용이다.

정 전 실장은 지난해 10월과 이달 초 등 두 차례 경찰조사를 받은 바 있는데, 관련 혐의를 완강히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지난해 10월 조사에서는 '김씨와 연락을 주고받지 않았다'는 취지로 진술했지만, 경찰이 이달 초 통화내역을 제시하며 추궁하자 '안부를 묻는 차원의 전화였다'고 말을 바꿨다.

이에 경찰은 지난 18일 김씨에 대해서만 우선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송치했다.

현재 이 사건은 대장동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에 이송된 상태다.

서울중앙지검은 사안의 성격이나 수사의 전문성 등 전반을 고려해 병합 수사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으로 넘겨진 이 사건 피의자는 김씨와 이재명 대표, 정진상 전 민주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성남시 관계 공무원 3명 등을 포함해 모두 10명이다.

백현동 옹벽 아파트 자료사진. /뉴스1
백현동 옹벽 아파트 자료사진. /뉴스1

백현동 개발은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따라 한국식품연구원이 지방으로 옮겨가면서 남은 부지를 아파트로 조성한 사업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 재임시절 추진했다.

당시 자연녹지이던 용도지역을 준주거지역으로 4단계 상향해주면서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민간사업자는 이 사업으로 3000억원 가량의 이익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2015년 1월 성남알앤디PFV 최대 주주인 아시아디벨로퍼에 영입됐고, 약 3개월 뒤 해당 개발사업 부지는 자연녹지에서 준주거지로의 파격적인 용도변경이 이뤄졌다.

당시 성남시는 사업 승인 대가로 시행사로부터 개발이 가능한 땅(R&D 부지 1만6948㎡)을 기부채납 받기로 했지만, 실제로는 개발이 불가능한 원형보존지(7995㎡)를 기부채납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업방향 관련해서도 당초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참여하는 공공개발이었으나, 공사가 중간에 빠지면서 시행사만 이익을 얻었다는 의심을 받는다. 높이 50m가량 되는 옹벽 시공도 문제가 되고 있다.

한편 이 대표는 28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신분으로 출석해 대장동 의혹 등을 중심으로 검찰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sun070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