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지방 > 전북

‘맛의 향연’ 전주비빔밥축제 개막…5일 간 대장정 돌입

‘다채로운 전주, 맛에 미(美)치다!’ 주제로 다양한 행사 진행

(전주=뉴스1) 임충식 기자 | 2022-10-06 17:00 송고
2022 전주비빔밥 축제가 6일 전주향교에서 개최된 개막식을 시작으로 5일 간의 대장정에 돌입했다.(전주시 제공) 2022.10.6/뉴스1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인 전북 전주시를 대표하는 미식잔치 ‘2022 전주비빔밥 축제’가 시작했다.

6일 전주향교에서 비빔밥 축제 개막식이 개최됐다. 다채로운 전주, 맛에 미(美)치다!’를 슬로건으로 내건 올해 축제는 오는 10일까지 5일간 전주한옥마을과 전주향교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축제는 전통과 현대, 명인과 MZ셰프, 음식과 문화 등 다양한 요소가 만나는 음식문화축제로의 성장에 초점을 맞춰 기획됐다. 비빔밥이 가지는 다채로움과 조화에 의미를 두고자는 취지다.

첫날인 ‘맛을 여는 날’(6일)에는 △비빔김밥경연대회 △비보이와 퓨전국악공연을 만날 수 있는 ‘비밥콘’ △비빔밥 재료를 활용해 만든 포토월 ‘비밥아트월’ △축제를 준비한 사람들을 기록한 ‘아카이빙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또 축제기간 내내 △전주명인·명가이야기 △인생맛찬 △비밥레스토랑 △비밥주막 등 음식이 주인공인 프로그램이 상시 운영된다.

비밥피크닉과 비맥파티, 비밥테이블 등 특정한 날에만 즐길 수 있는 특별프로그램도 운영되며 전북한상전시, 향교길어울림마켓, 비밥체험 등 문화적 요소가 가미된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

류재현 총감독은 “올해 축제는 전주의 음식명인·명가 선생님들을 필두로, 전주의 MZ세대 셰프들, 요리 꿈나무들이 협업해 다양한 ‘비빔요리’들을 선보일 예정이다”면서 “또 전주에서 활동하는 많은 청년활동가들과 함께 공연과 공예체험 등 문화적 요소를 가미해 진정한 의미의 ‘음식문화축제’를 만들어보자는 마음을 담았다”고 말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이번 비빔밥축제는 MZ(엠지)세대의 폭넓은 참여로 전통과 젊음의 만남, 동양과 서양의 조화가 더 풍성한 축제가 될 것”이라며, “2022년 전주비빔밥축제가 음식창의도시 전주의 위상을 더 높여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예약 및 세부일정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주비빔밥축제 누리집를 참고하거나, 전주비빔밥축제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94ch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