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러시아, 우크라 민간인 납치…제네바 협약 위반한 전쟁 범죄"

"즉시 우크라인 석방…외부 감시자 투입 허용하라"

(서울=뉴스1) 김예슬 기자 | 2022-07-14 01:12 송고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미국이 우크라이나에서 아이를 비롯한 민간인들이 사라지는 데는 러시아가 배후에 있다며 즉시 우크라이나인들을 석방하고 외부에서 감시자를 투입하는 것을 허용하라고 촉구했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민간인을 불법적으로 이송하는 것은 4차 제네바 협약을 위반한 것이자 전쟁범죄”라며 이같이 말했다.

4차 제네바 협약은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처리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전쟁 지역의 민간인 보호를 명문화하고 전쟁 포로의 관리에 대해서 규정했다.

블링컨 장관은 “러시아가 고의적으로 우크라이나 아이들을 부모와 분리하고, 아이들을 고아원에서 납치한 뒤 러시아에 입양시키고 있다”며 “수천 명의 우크라이나 민간인을 구금하거나 실종 상태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우크라이나 당국 관계자들은 러시아가 자신들이 점령한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수십만 명의 우크라이나인을 추방하고, 수용소에 강제수용했다고 주장하며 적십자의 지원을 요청했다.
블링컨 장관이 이같은 발언은 워싱턴포스트(WP) 보도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WP는 지난달 19일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사람들이 실종돼 가족들은 탐정이 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경찰은 지난 2월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9000건 이상의 실종 신고를 접수했다고 WP는 전했다. 유리 벨루소프 우크라이나 인권침해 담당 검사는 “우크라이나 당국은 약 800건의 민간인 강제 실종 사례를 접수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게다가 개전 이후 4개월여 동안 7200명에 달하는 우크라이나군이 실종됐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올레 코뎬코 우크라이나 실종자위원회 특별상황실장은 지나 11일 “약 7200명에 달하는 우크라이나 병사들이 실종됐다”며 “숫자는 정확하지 않지만, 대부분이 러시아에 억류돼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처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민간인과 병력을 자국에 억류해두는 것은 추후 자국의 전쟁 포로 교환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yeseu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