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인공세포서 원하는 바이오원료만 골라 뽑아낸다

화학연, 합성생물학 핵심 기술 개발…"바이오산업 발전 가속화"

(대전=뉴스1) 심영석 기자 | 2022-06-13 12:00 송고
바이오원료를 생산하는 인공 세포공장(왼쪽, 효모) 속의 특정 바이오원료를 세포 밖으로 배송할 수 있는 시스템(화학연 제공) © 뉴스1
바이오원료를 생산하는 인공 세포공장(왼쪽, 효모) 속의 특정 바이오원료를 세포 밖으로 배송할 수 있는 시스템(화학연 제공) © 뉴스1

인공세포 속에 있는 바이오산업 원료를 원하는 대로 골라 자동으로 쉽게 뽑아내는 합성생물학 기술이 개발됐다.

향후 바이오 기술 개발에 폭넓게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13일 한국화학연구원에 따르면 이주영 박사팀과 포항공대 오승수 교수팀은 인공세포 속 고부가가치 바이오 원료를 세포 밖으로 이동·분비시키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설계, 개발했다.

기존에 세포 속 바이오 원료를 얻기 위해서는 주로 세포를 파괴하고 분해해야 했으며 세포 파괴 또는 분해 후 여러 혼합물질이 쏟아져 나오면 그 중 특정 원료만 추출해내는 복잡한 공정을 거쳐야 했다.

연구팀은 이런 과정 없이 세포에서 원하는 바이오원료만 쏙쏙 골라 세포 밖으로 분비시키는 기술을 처음으로 개발해 바이오 제조공정의 속도와 생산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연구팀은 우선 세포 속 특정 바이오원료에 결합할 수 있는 단백질을 발굴하고 바이오원료와 단백질을 같이 세포 밖으로 분비시키는 신호태그 시스템을 인공적으로 설계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마치 공항의 특정 수하물에 수송태그가 붙어 원하는 경로로 이동되는 것처럼 신호태그 시스템을 통해 세포 속 바이오원료가 한번에(one-stop) 원하는 경로로 자동으로 수송돼 세포 밖으로 나온다.

개발된 기술은 다양한 인공세포 속 여러 바이오 원료를 추출하는 미생물 세포 공장에 활용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세포 속 바이오원료를 세포 밖뿐만 아니라 세포 속 다양한 위치로도 정확하게 이동시킬 수 있다.

이는 향후 세포의 기능과 역할을 변화시킬 수 있어서 합성생물학의 기반 기술로도 활용될 수 있다.

이주영 박사는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파운드리 구축·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합성생물학 기술”이라며 “향후 바이오 산업 발전의 가속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과학분야 분야 최고 권위지 중 하나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최근 게재됐다.


km503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