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CPI 40년래 최고지만 근원 CPI는 둔화, 인플레 정점친 듯(종합)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2022-04-13 07:19 송고 | 2022-04-13 18:57 최종수정
미국 CPI 추이 - 악시오스 갈무리
미국 CPI 추이 - 악시오스 갈무리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가 40년래 최고를 기록했지만 식량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근원 CPI’ 상승률은 둔화하고 있어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쳤다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12일(현지시간) 미 노동부는 3월 CPI가 전년 대비 8.5%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40년래 최고치인 것은 물론 월가의 예상치인 8.4%를 소폭 웃도는 것이다.
◇ 근원 CPI 상승률 0.3%에 그쳐 : 그러나 변동성이 심한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가 시장의 예상치보다 낮게 나왔다. 3월 근원 CPI는 전년대비 6.5% 상승했고, 전월대비로는 0.3% 상승에 그쳤다.

시장은 전년대비 6.5% 상승, 전월 대비 0.5%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전년대비는 시장의 예상치와 같지만 전월대비는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한 것이다. 근원 CPI의 상승률이 둔화된 것이다.

2월 근원 CPI는 전월 대비 0.5%, 전년대비 6.4% 상승했었다.
이뿐 아니라 최근 들어 상하이 봉쇄 등으로 유가가 하락해 4월 CPI는 하락할 것이란 기대도 나오고 있다. 시장에서 인플레이션이 최악은 지났다는 안도감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 미국 국채수익률 하락 : 이에 따라 CPI 발표 직후 미국 국채 수익률(시중금리)이 하락했다. CPI 발표 직후 미국 국채의 벤치마크인 10년물 국채금리가 0.07%포인트 하락한 2.71%까지 떨어졌다. 앞서 개장 전 10년물 금리는 2.83%까지 올랐었다.

뉴욕증시도 미국의 CPI가 40년래 최고를 기록했음에도 소폭 하락에 그쳤다. 뉴욕증시는 다우가 0.26%, S&P500이 0.34%, 나스닥이 0.30% 각각 하락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시장이 높은 인플레이션을 어느 정도 예상해왔다는 점에서 시장을 놀라게 할 만한 뉴스는 없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오안다 증권의 크레이그 얼람 선임 시장 분석가는 "근원 CPI 상승률 둔화로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쳤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브레이너드 "신속하게 움직이겠다" : 한편 연준은 금리인상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미국 연준의 2인자 라엘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CPI 발표 직후 연준이 올해 경제를 자극하지도 둔화시키지도 않는 수준으로 금리를 인상하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가 하버드 대학 케네디 스쿨에서 연설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박형기 기자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가 하버드 대학 케네디 스쿨에서 연설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박형기 기자

그는 "노동 시장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킬 수 있는 중앙은행의 능력을 믿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가 신속하게 움직일 것이라고 말한 것은 금리인상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주최한 채용 관련 행사 인터뷰에서 “우리는 통화를 체계적으로 긴축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대차대조표도 축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근원 인플레이션 압력의 엄청난 원인이 된 핵심 물가가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이 떨어졌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CPI가 40년래 최고로 치솟은만큼 연준은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며 신속한 금리인상을 시사했다.

워싱턴 DC에 있는 연준 빌딩. © 로이터=뉴스1 © News1 박형기 기자
워싱턴 DC에 있는 연준 빌딩. © 로이터=뉴스1 © News1 박형기 기자

3월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연준의 많은 간부들이 0.5%포인트 금리인상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5월 FOMC 회의에서 연준이 0.5%포인트의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금리선물은 오는 5월 3일~4일 열리는 FOMC에서 연준이 0.5%포인트의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에 베팅하고 있다.


sino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