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네이버클라우드, '클라우드 랜섬웨어 대응 가이드' 발간

(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2022-03-07 10:16 송고
네이버클라우드, 클라우드 랜섬웨어 대응 가이드 발간(네이버클라우드 제공)© 뉴스1
네이버클라우드, 클라우드 랜섬웨어 대응 가이드 발간(네이버클라우드 제공)© 뉴스1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CSP, Cloud Service Provider) 중 최초로 랜섬웨어 공격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지침이 담긴 랜섬웨어 대응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조직 내 보안 담당자부터 보안 전문 지식이 없는 개발자나 운영자까지 랜섬웨어 위협 요소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가이드는 랜섬웨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예방-탐지·대응-백업·복원' 3단계로 구성된 각 단계별 행동 지침을 제시한다.

예방 단계에서는 보호 대상이 되는 자산을 식별하고 접근을 통제하는 등 클라우드 보안 환경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탐지 및 대응 단계에서는 보안 모니터링을 통해 악성코드 유입과 취약점을 조기에 제거할 것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백업 및 복원에서는 서버 이미지, 스냅샷, Cloud DB를 이용한 백업 체계를 소개해 랜셈웨어로 인한 피해 최소화 방안을 돕는다.
네이버클라우드의 보안 가이드 발간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지난해 △보안 레퍼런스 아키텍처 △보안 백서 △보안 가이드 등을 발간해 안전한 클라우드 환경 구축을 위한 방법과 모범 사례를 제시하기도 했다.

최원혁 네이버클라우드 클라우드 보안총괄 이사는 "다양한 사이버 공격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내 다양한 구성원들이 사전에 대응 전략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며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업계를 이끌어 온 네이버클라우드는 고객사의 데이터와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보안 가이드 및 관련 리포트를 앞으로도 꾸준히 발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클라우드는 이용자의 디지털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악성코드 및 랜섬웨어를 탐지하고 보호할 수 있는 'Safer/Checker' 시리즈를 자체 기술로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보안 인증인 MTCS Tier-3, CSA STAR 골드 등급 인증을 국내 최초로 취득한 바 있다.


leej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