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국무부 "北 사이버 범죄 맞서 세계 각국과 협력"

"협력국들과 함께 위협 대응 역량 강화할 것"

(서울=뉴스1) 박병진 기자 | 2022-02-09 07:22 송고
© News1 DB
© News1 DB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사이버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 각 국가들과 협력하겠다는 방침을 강조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젤리나 포터 미 국무부 부대변인은 8일(현지시간) 정기 전화 기자간담회에서 사이버 공간에서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분쟁을 줄이기 위해서는 동맹국 및 협력국과의 협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 외무성이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미국 측의 사이버 범죄가 자신들보다 심각하다며 맹비난한 것에 대해 "사이버 공간의 안정성을 증진하고 분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미국 외교관들이 세계 각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포터 부대변인은 또 "효과적인 사이버 정책을 구현함으로써 협력국들과 함께 사이버 범죄를 포함한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외무성 홈페이지에 '도청제국, 해킹 왕초, 비밀 절취국으로 악명높은 미국'이란 제목의 글을 게재하고 "미국이 새해 벽두부터 북한의 가상화폐 절취와 다른 나라들에 대한 사이버 공격설을 여론화하면서 부산을 피우고 있다"면서 "이것은 우리 공화국에 대한 체질적 거부감이 골수에 찬 미국만이 고안해낼 수 있는 창작품"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미국의 블록체인 분석업체인 체이널리시스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북한이 지난 한 해 사이버 공격을 통해 3억9500만달러(약 4734억원) 규모의 암호화폐를 탈취한 것으로 추정했다.

또 지난 5일 로이터통신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단의 연례 보고서 초안을 인용해 북한이 2020년부터 2021년 중반까지 암호화폐 거래사이트에서 5000만달러(약 600억원) 이상을 훔쳤다고 보도했다.


pb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