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오미크론 대응 2월3일부터 전국 확대…정부 "불안해말라"(종합)

"확진자 수만 보지 말고 방역 당국 분석 신뢰해달라"
29일부터 선별진료소 자가검사키트, 2월3일부터 전국 동네 병의원 진단 참여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김규빈 기자, 음상준 기자, 이형진 기자, 강승지 기자 | 2022-01-26 12:11 송고 | 2022-01-28 00:16 최종수정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오른쪽)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 19 현황 및 오미크론 발생대응, 선별진료소 검사 등에 대하여 설명을 마친뒤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2022.1.26/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오른쪽)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 19 현황 및 오미크론 발생대응, 선별진료소 검사 등에 대하여 설명을 마친뒤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2022.1.26/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일일 확진자가 1만3000명 이상(1만3012명) 나온 26일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기 위해 동네 병의원이 참여하는 진단체계를 설 연휴 이후인 오는 2월3일부터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오는 29일부터는 먼저 전국 선별진료소에서 유전자증폭(PCR)검사 외에도 자가검사키트도 제공하기로 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6일 정례브리핑에서 "오미크론 유행에 대비한 방역의료체계 전환은 현재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 26일 4개 지역, 29일 전국 선별진료소, 2월3일 병의원으로 확대

오미크론 점유율이 높은 광주·전남·평택·안성은 이날부터 PCR검사는 고위험군이 먼저 받게 되고, 이외 대상은 선별진료소·임시선별검사소 또는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된다.

손 반장은 "고위험군 중심으로 동네 병·의원까지 참여하는 진단검사 체계와 역학조사 체계의 전환을 4개 지역에서 오늘부터 시작한다"며 "설 연휴 이후 2월 3일부터는 이 시스템이 전국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를 제공하는 전환은 오는 29일부터 먼저 실시해 신속항원검사를 원하는 국민들이 조금 더 빨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손 반장은 "진단검사체계 전환은 고위험군에 집중하기 때문에 저위험군의 진단과 유행 차단에 불리하고, 국민들의 불편은 커질 수 있다"면서도 "고위험군 우선 보호를 위해 불가피한 전환이라는 점을 양해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당분간 확진자 수는 증가하겠지만 종합적으로 볼 때 우리의 대응체계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국민들께서도 확진자 수만을 보고 너무 불안해하시지 말고 저희 방역당국이 제공하는 분석을 신뢰해달라"고 말했다.

◇ 당국 "고령자와 미접종자 2개 집단이 위험"

국민 전체로 오미크론이 확산되고 있지만 방역 당국은 특히 고령자와 미접종자 2개 인구 집단의 관리가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손 반장은 "60세 이상 고령층의 감염을 최소화하고 조기에 발견하여 신속하게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 사망 피해의 90% 이상이 60세 이상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라며 3차 접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분석에 따르면 60세 이상 사망자의 65%가 미접종 고령층이다. 

아울러 미접종자는 현재 12세 이상 인구의 6.8%에 불과한 소수이지만 지난 8주간 중환자의 57.9%, 사망자의 58.6%, 확진자 23만 명의 28.3%를 차지했다며 이들의 접종도 촉구했다. 

손반장은 "오미크론의 치명률 0.16%는 예방접종자 인구를 포함한 치명률이다. 코로나19 확진 시 미접종자는 접종완료자에 비해 4배 이상 치명률이 높다"면서 "지난 2주간만 놓고 봤을 때, 중환자와 사망자의 70%가 미접종자들"이라고 덧붙였다.

◇ 오미크론 대응체계, 동네 병의원 참여는 단계적으로

브리핑에서는 2월3일부터 실시되는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국 확대가 검사와 진단만 해당하는지 동네 병의원 재택치료 참여도 해당하는지 질문이 이어졌다. 손 반장은 아직 치료까지 참여하는 것은 아니라면서 "동네 의원들의 동참 체계는 현재 의료단체들과 협의하면서 신청받고 지정을 정비 중"이라며 "상세한 계획은 오는 금요일(28일)에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미크론 대응 치료체계가 즉각 전국에서 바뀌는 게 아니라 단계적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2월 2일까지는 보건소 선별진료소의 경우 PCR 검사에 신속항원검사를 병행 제공한다. 이에 더해 동네 병·의원 참여가 확대되는 형태로 이행한다"고 말했다.

국민들이 어떤 병의원들이 참여하는지 알도록 여러 안내 수단도 강구중이며 이도 28일 발표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얼마나 많은 의원이 참여 의사를 밝혔는지 당국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어제 긴급시도회의를 열어 확진자 2만명을 감당할 수 있는 관리 의료기관 명단을 달라고 청했고 다행히 현재까지는 많은 병의원들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고만 밝혔다. 

당국은 29일부터 선별진료소에서 원하는 이들에게 제공되는 신속항원검사 자가검사키트는 집으로 가져가서 검사해도 된다고 밝혔다. 양성으로 나와서 PCR검사를 받아야 하는 시스템은 2월3일부터 시행이라 집에서 하는 것도 허용한다는 설명이다. 다만 이 결과는 방역패스로는 인정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ungaunga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