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후·환경단체 "대선후보들, 기후·생태위기 극복할 의지 안보인다"

산림·생태·바이오에너지 공동 정책 제안서 발표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2022-01-25 14:49 송고 | 2022-01-25 17:43 최종수정
(기후솔루션 제공)© 뉴스1
(기후솔루션 제공)© 뉴스1

기후·환경 단체들이 대선후보들에게 기후위기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했다.

기후·생태위기 대응 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2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0대 대통령 선거 산림·생태·바이오에너지 공동 정책 제안서'를 발표했다.
시민연대는 "산림·생태·바이오에너지 부문은 모든 경제·사회 활동의 기반이 되는 자연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역대 정부의 철학과 비전의 부재 속에서 주변화와 파편화를 반복해 왔다"며 "대선 후보들로부터 국민과 미래세대의 생존이 달린 기후·생태위기를 극복할 의지가 보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산림 및 자연생태계 △바이오에너지 △청년 일자리, 3개 부문에 걸쳐 총 18개의 제안을 담은 정책서를 발표하고 자연 부문 공약을 대선 후보 캠프에서 채우라고 촉구했다.

부문별 정책에는 △산림 생태계 보호구역을 확대 및 항구적 보전조치 마련·지속가능한 산림경영 및 탄소흡수원 관리·산림사업을 통한 해외 온실가스 감축 제도 개선 △바이오에너지의 기후·환경·사회적 지속가능성 강화·바이오에너지에 대한 지원 축소·소규모 지역분산형 바이오매스로 전환 △기후·생태위기 대응을 위한 청년 산림 일자리의 질적 제고 등이 담겼다.

기후솔루션, 생명의숲, 그린피스, 환경운동연합, 기후변화청년단체 GEYK으로 구성된 시민연대는 2월 중 각 후보의 정책 반영 여부를 조사해 공개할 계획이다. 선거 이후에는 당선자 인수위원회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기후위기·생태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 구체화를 이끌 방침이다.



lgir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