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재명 "'조국 수사 과도' 與 입장 잘못됐다…文 부동산정책 실패"

"고위공직자일수록 작은 허물에 더 큰 책임…민주당 부족했다"
'차별화' 질문에 "문재인정부와 이재명정부는 같기도 하고 다르기도 해…흑백논리 피해야"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박주평 기자, 서혜림 기자 | 2021-12-30 10:55 송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2.30/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2.30/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30일 조국 전 법무부장관에 대해 "작은 허물이라고 해서 큰 허물보다 덜할지는 몰라도 허물은 허물"이라며 "책임이 높은 고위공직자일수록 작은 허물에 더 큰 책임을 지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서 조국 사태와 관련 "제가 지금 민주당을 대표하기 때문에, 민주당 입장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민주당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작은 허물을 가지고 수사권을 남용해 수사하는 것이 너무하다'고 공당이 그런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말했다.

대선 표심을 의식한 태도 아니냐는 질문엔 "민주당을 대표하는 입장이나 당연히 민주당으로서 사과드린다고 말씀드리는 것"이라며 "그 이전 단계에서는 구성원 한 사람에 불과해 굳이 그 말씀(사과)을 안 드린 점을 이해해달라"고 답했다.

이 후보는 자신의 최근 행보가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로 평가받는 것에는 "우리 사회가 지나치게 진영 논리, 흑백 논리에 빠졌다"며 "중간을 인정하자. 문재인 정부와 이재명 정부는 다르기도 하고 같기도 하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현 정부의 부동산정책와 관련해선 "부동산 보유 부담은 계속 늘려야 한다. 그런데 거래세 부담은 줄여야 한다는 것이 국민적 합의다. 균형을 맞춰야 하는데 지금 두 가지가 동시에 올라가고 있다. 일종의 정책 실패"라고 꼬집었다.

이어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는 다주택자가 주택을 마지막으로 해소하라는 것이다. 일시적으로 빨리 탈출하도록 부담을 줄여 다주택 해소란 목표에 이르게 하자는 취지이고 (기존 입장과) 바뀌었다고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산에서 서울을 간다고 하면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안전하게, 편하게 가야 한다. 길이 막혔으면 돌아갈 수도 있고 수단을 바꿀 수도 있는 것"이라고 비유했다.


jy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