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방역실패·기모란 경질' 野 비판에 "'드디어 실패' 기다렸나" 발끈

박수현 "기모란도 국가 위기 속에서 헌신의 노력 다하는 중"
"손실보상 李 후보 주도 아냐…사면은 정해진 절차 따라 결정"

(서울=뉴스1) 김상훈 기자 | 2021-12-17 18:49 송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2021.12.3/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2021.12.3/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청와대는 17일 야당이 기모란 청와대 방역기획관의 경질과 정부의 방역실패 책임론 등을 주장한 것에 대해 "마치 이런 상황이 오길 기다렸다는 듯 '드디어 실패다'라고 하는 건 국민을 위한 태도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CPBC '이기상의 뉴스공감'에 출연해 관련 질문을 받고 "이런 국가 위기 속에서 누구든 자기가 있는 위치에서 정말 헌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기모란 방역기획관도 마찬가지"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한가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렇게 어려운 국가적 재난이 있을 때 여야가 있어야 하는지, 보수와 진보가 있어야 하는지 생각이 든다"며 "힘을 합쳐 국난을 극복하고 정부가 잘못한 것에 대해선 문제를 제기하고 비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판 자체를 수용 못하겠다는 게 아니라 어려운 이 때 손을 잡고 국난을 극복하고 그리고 나서 정부를 혼내고 비평하고 비판할 일이 있으면 그 때 해도 늦지 않다"라고 부연했다.

박 수석은 또 K방역 실패를 주장하는 일부 지적에 대해서도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그는 "K방역이라 하면 국민이 한 일이지 정부가 뭘 했다고 '자화자찬' 한다고 하는데, 맞는 말이다. 국민이 한 일이고 의료진이 한 일"이라며 "그러면 K방역이 성공해야 하는데 왜 자꾸 실패라고 이야기 하나. 국민의 헌신과 의료진의 희생이 실패했다는 이야기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실패는 종료적 의미지만 우리는 지금 종료가 아닌 재정비를 하고 더 완전한 일상회복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박 수석은 정부의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손실보상 관련 주요 결정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주도로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평가에 대해선 "전혀 그렇지 않다"고 반박했다.

박 수석은 "이 후보만이 아니라 여야 모든 후보들은 미래 정부를 책임지겠다고 나선 분들이고 미래 정부는 현 정부보다 당연히 나아야 할 것"이라며 "그 발걸음은 현 정부보다 많이 앞서는 것이 상식이다. 후보들 입장이나 견해는 참고하지만 현 정부가 그 말씀을 다 따라갈 수 없는 사정도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청와대에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형집행정지 결정을 촉구하는 내용의 요구서를 보낸 데 대해선 "문재인 정부는 정해진 원칙을 지키기 때문에 청와대에서 답변하는 건 매우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사면이라는 것을 청와대가 결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건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가 검토하고 결정해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대통령이 결정하게 된다"고 부연했다.

유엔이 17년 연속 북한 인권결의안을 채택한 것과 관련 우리 정부가 공동제안국에 이름을 올리지 않은 것에 대해선 "17년 연속 그런 결정을 했다고 하니 17년 연속 정부 입장이 있었을 것"이라며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새로운 것이 아니다. 저희가 외교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입장이 있다"는 말로 답변을 갈음했다.


award@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