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재명 "위성정당 방지법 추진", 정의당 "막 던지는 사과"

"민주, 초유의 민주주의 유린 사태 저지르고 공식 사과 없어"
이재명 "지난 총선 꼼수로 위성정당 창당…우리도 잘못 있어"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 2021-11-12 17:39 송고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돌봄 사각지대와 영케어러 문제 대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1.1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돌봄 사각지대와 영케어러 문제 대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1.1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정의당은 1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위성정당 창당을 초래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사과한 것과 관련해 "중대한 사안을 정개특위(정치개혁특별위원회) 논의 대상에서 조차 배제해 놓고 당론도 정하지 않은 채 회고록 쓰듯 막 던지는 사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보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박한기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의 당론을 지켜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바야흐로 '사과의 계절'이 왔나 보다"라며 "선거철과 사과철, 초성이 같아서인지 평상시에는 종적을 감췄다가 선거철이 되면 나타난다"고 이 후보를 겨냥했다.

이어 "민주당은 '위성정당'이라는 초유의 민주주의 유린 사태를 저지르고도 당 차원의 공식적인 사과가 단 한 번도 없었다"고 꼬집었다.

앞서 이 후보는 이날 '위성정당 방지법'을 당 선대위에 추진해달라고 지시했다고 박찬다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이 밝혔다.
이 후보는 "지난 총선 직전 국민의힘, 당시 자유한국당이 비례의석을 더 받기 위한 꼼수로 위성정당을 창당했다"며 "민주당도 이에 대응하기 위해 위성정당을 만든 사정이 있지만, 우리 당에 잘못이 없다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성정당 창당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살리지 못한 것에 대해 당의 후보로서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hanantwa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