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정부 "美 테이퍼링, 시장서 무리없이 소화…영향 제한적"

"필요시 시장안정조치…금주만 총 4조 바이백"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 | 2021-11-04 08:49 송고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 2021.9.23/뉴스1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 2021.9.23/뉴스1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4일 "정부는 앞으로 미 연준의 테이퍼링 전개 상황 등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필요 시 시장 안정에 신속히 나설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태세를 유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간밤 미 연준이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테이퍼링을 개시한다고 발표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은 현지시간으로 3일인 이날 새벽 성명서를 내고 미 경제가 연준 목표인 상당한 추가 진전을 달성함에 따라 자산매입 규모를 11월부터 축소할 것이라고 공표했다.

이 차관은 "연준이 테이퍼링을 개시했으나 규모와 속도 등이 당초 시장에서 예상한 수준이고 금리 인상에는 신중한 모습을 유지하면서 간밤 국제금융 시장에서는 위험 선호 흐름이 관찰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번 결과는 국제금융시장에서 큰 무리 없이 소화되며,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이 차관은 "연준을 비롯해 정상화 단계로 정책기조를 전환하는 국가들이 점차 확대되면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지적했다.

또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장기화될 경우 글로벌 경기 회복의 속도와 각국의 통화정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금융시장의 불안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고 우려했다.

그에 따른 대비책으로 정부는 △2조원 규모 긴급 바이백 실시 등 국채시장 안정화 △한국은행과의 적극 공조 △가계부채 리스크 관리 등을 제시했다.

먼저 이 차관은 "최근 글로벌 금리상승 대비 과도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는 국채시장과 관련해 11월 단기물(3년물) 발행물량을 10월 대비 절반으로 축소한 데 이어 11월5일 중 최근 변동성이 컸던 중기물(5~10년) 중심으로 2조원 규모의 긴급 바이백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3일 만기 분산용 바이백 2조원을 더하면 이번 주에만 총 4조원 규모의 바이백이 이뤄지는 만큼 수급 여건 완화, 시장 심리 개선 등 효과가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이 차관은 "향후 변동성이 재차 확대될 경우 한은과의 적극적 정책공조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라며 "그간 빠르게 증가해 온 가계부채 관련 리스크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가계부채 대책에 관해서는 구체적으로 "올해와 내년 가계부채 총량 관리, DSR제도 보완 등을 통한 상환능력 기반 대출관행 정착 등 이행 상황을 꼼꼼하고 착실히 점검하겠다"며 "선제적 위험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저소득층,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에게는 금리 상승과 부채 관리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세심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서민·취약계층을 위한 중금리대출과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올해 약 42조원 규모로 공급할 예정이다. 소상공인에게는 약 6조원 규모 저리 긴급자금 대출에 나선다.

마지막으로 이 차관은 "우리 경제의 회복세와 펀더멘털을 견고히 유지하는 데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4분기 경기 반등 폭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내수 활력 복원에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견조한 수출 증가세가 이어질 수 있도록 물류 지원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icef08@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