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거리두기 조정안 1일 발표…'미접종자에 불이익' 논의(종합)

"단계적 일상회복, 미접종자 감염 억제 방향으로 검토"
코로나19 재원기간 '10일→7일' 단축…"바이러스 배출 급감해서"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강승지 기자, 음상준 기자, 김규빈 기자, 이형진 기자 | 2021-09-27 12:02 송고 | 2021-09-27 22:19 최종수정
사진은 24일 서울 광화문의 한 음식점에서 관계자가 백신 인센티브 관련 문구가 적힌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2021.9.24/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사진은 24일 서울 광화문의 한 음식점에서 관계자가 백신 인센티브 관련 문구가 적힌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2021.9.24/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10월 1일 발표할 예정이며 세부 방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자 인센티브 제공, 미접종자 감염을 억제하는 방향이라고 27일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출입기자단 온라인 백브리핑에서 "금요일(10월1일) 발표하기 위해 여러 논의에 착수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9월6일부터 10월 4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를 유지했다. 추석 연휴가 끝나자마자 신규확진자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해왔다. 지난 25일 3272명으로 폭증했던 확진자는 26일 2770명, 27일 2383명을 기록하며 정부가 10월 말 11월초로 계획했던 단계적 일상회복, 소위 '위드 코로나'는 더욱 멀어지는 듯했다.  

손 반장은 "(위드 코로나는) 전문가 및 해외 사례를 확인 중이며, 어떤 방향성을 제시할지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분명한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 방역 완화를 수반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역 완화에 따른 확산세 우려는 백신 접종자에게 인센티브를 주고 미접종자 보호 및 감염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 말대로라면 정부는 확진자 규모가 더 커질 것을 감수하더라도 위드 코로나를 도입하는 데 무게를 싣고 있는 것이다.
또한 정부는 감염병 전담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의 입원일을 10일에서 7일로 단축했다고 밝혔다. 델타 변이의 경우 증상 발현 이전부터 바이러스를 확산시키지만 3일만 지나도 바이러스 배출량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반영한 조치다.

정부는 "환자의 수용가능성의 범위가 넓어진다는 의미라 병상 여유가 생긴다는 의미가 아닌 병상 효율화 방안으로 이해해달라"고 덧붙였다.

이 조치는 지난 주말 발표돼 이날부터 발효됐다. 중수본에 따르면 7일이 지났다고 무조건 퇴원하는 것은 아니며 의료진이 증상 유무를 판단 후 결정한다. 그리고 기존의 10일에서 7일로 단축되지만 그후 3일간 자가격리를 의무적으로 해야한다.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중앙의료원이 임상경험을 토대로 분석해보니 코로나바이러스는 무증상기에 배출량이 많고 증상 발현일 하루 이틀째에 가장 많은 반면 그 이후에 뚝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브리핑에서는 이번 조치를 밀접접촉자 14일 자가격리외 비교하는 질문들이 많이 나왔다. 확진되어 기관에 들어갔던 이들보다 밀접 접촉자가 더 위험한 것이냐는 요지였다.

이에 대해 박향 반장은 "밀접접촉자는 확진자로 전환될 수 있어 14일 자가 격리 후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하고 격리가 해제된다. 반면 전담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한 분들은 다른 이들에게 전염시킬 그 시기를 넘긴 경우"라고 설명했다.   

박 반장은 생활치료센터나 감염병전담병원에서 퇴소하는 이들은 확진자지만 증상이 있은 후로 2~3일을 넘겨 감염력이 높은 시기를 지난 사람이지만 밀접접촉자로 분류된 자가격리자는 확진자가 될 미래 가능성이 있어 더 긴 기간 지켜본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ungaunga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