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PK 끌어안기 나선 이낙연 "김경수 못다 이룬 꿈 완수에 최선"(종합)

2박3일 PK 일정 시작…암 경험 여성 일상 회복 돕는 '사회복귀 국가책임제' 공약
김경수 판결엔 "안타깝다"…"친문 분화, 객관적으로 그럴 것"

(부산=뉴스1) 정연주 기자 | 2021-07-22 17:43 송고 | 2021-07-22 17:44 최종수정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2일 오전 부산 연제구 드림워크에서 열린 '젊은 여성암 환자애프터 케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7.22/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2일 오전 부산 연제구 드림워크에서 열린 '젊은 여성암 환자애프터 케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7.22/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대권 주자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부산에서 암을 경험한 여성의 일상 회복을 돕는 '사회복귀 국가책임제'를 공약하는 등 바닥 민심을 끌어안았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시의회 기자간담회를 시작으로 2박 3일간의 부산·울산·경남(PK) 일정을 시작했다. 간담회에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가덕도신공항 조기 건설 지원 등 지역 현안 이행을 약속했다.
이후 '암 경험 여성의 사회 복귀 국가책임제'도 공약했다. 해당 공약은 △변형 카메라 구매 이력 관리제 도입 △데이트 폭력 처벌 강화 △1인 가구 여성 주거환경 개선(범죄예방환경설계) △자궁경부암 HPV 백신 국가책임제에 이어 발표한 이 전 대표의 5번째 여성안심 정책 공약이다.

사회복귀 국가책임제 공약은 암 경험자가 일터에서 차별받지 않도록 하는 제도적 개선 방안과 일과 치료의 양립방안, 치료를 위한 유방재건술 건강보험 적용 확대를 담았다. 

암 경험 여성을 경력단절여성법의 지원 대상으로 명시하겠다고 밝히는 한편 '일-치료 양립'을 지원하는 방안과 관련해선 치료 계획에 맞춰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독일과, 암 경험자의 탄력근무제를 법으로 보장하는 일본을 예시로 들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부산 연제구 드림워크에서 여성가족부 소속 비영리법인인 '쉼표'가 주최한 '젊은 여성암 환자애프터 케어 간담회'에서 공약 현실화를 위한 현장 목소리를 들었다. 쉼표는 20~40대 암 경험자 회원 1000여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부산에서 만난 회원들은 이 전 대표에게 구직 시 암 경험을 공개했을 때의 불이익 등을 겪은 경험 등을 전했고, 이 전 대표 또한 이와 관련한 개선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후 이 전 대표는 페이스북 글을 통해 "암 경험자를 진짜 고통스럽게 하는 것은 질병 자체가 아니라 주위의 편견"이라며 "유방암 등 모든 암은 물론 중증 질병 경험자들이 일터에서 차별받지 않도록 법과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캠프 관계자는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분들이 이 전 대표가 세부적으로 문제점을 꼼꼼하게 파악하시고 사전 준비를 많이 하신 것 같아 감동했다며 캠프에 별도로 전화를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최인호 민주당 의원이 22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07.22 © 뉴스1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최인호 민주당 의원이 22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07.22 © 뉴스1
전날 대법원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김경수 경남지사가 추진한 '동남권 메가시티'를 이어받겠다는 의지도 피력해 '친문(親문재인)' 끌어안기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앞선 부산시의회 기자간담회에서 김 지사 관련 질문에 "개인적으로는 김 지사의 진실성을 믿는다. 2017년 당시 문재인 후보가 압도적으로 앞서가고 있던 상황이라 그런 일(댓글 조작)을 할 필요도 없었고, 캠프 내 의지도 없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희들이 김 지사가 못다 이룬 꿈을 완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후 '뉴스1'과 만나 김 지사의 최종 유죄 판결 후 친문 분화가 본격화할 것이란 해석에 대해 "분화는 객관적으로 그럴 것"이라며 "어떻게 분화되느냐의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그간 과정을 추적하면 김 지사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다. 제3후보론은 지금은 무산되다시피 했지만 한때는 이광재 의원 등이 지목되는 등 이론적으로 존재했다"며 "김 지사가 법적인 제약을 받으니 (친문이) 출구를 찾을 것이라고 하는 점은 누구나 다 예상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전날 대법원이 김 지사의 드루킹 댓글조작 공모 혐의 관련 징역 2년형 원심을 확정하자 친문 구심점이 실종된 만큼 친문 분화가 본격화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친문 분화와 각자 결집 분위기가 이 전 대표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일각의 전망엔 "제 입으로 얘기하기 조심스럽지만 언론 나름대로 추론이 있을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이날 구체화한 기본소득 정책에 대해선 "지난 TV토론 때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도 말했지만 (기본소득은) 청년 수당으로 불러야 한다. 기본소득으로 이름을 붙인 것은 정치적인 의도"라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과거 이 전 대표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에 반대표를 던졌다고 한 것에 대해 "납득이 어렵다"며 날을 세웠다. 이에 이 전 대표는 "어제 캠프 대변인이 (반대표를 냈다고) 이야기했다. 그 이상 제가 더 뭐라고 밝힐 것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부터 2박 3일 동안 부산·울산·경남 일대를 찾는다. 캠프 측은 앞서 23일 김경수 경남지사를 만날 계획도 검토했으나 대법원 판결로 만남이 불투명해졌다.

이 전 대표는 "(김 지사가 판결로 심경이 복잡할 것 같아) 연락은 일부러 안 하고 있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경남지사 중에 섬에 대해 본격적인 관심을 가진 것은 김 지사가 처음이었다"며 아쉬움을 밝혔다.

한편, 지지율 상승세를 가장 체감하는 지역을 묻자 이 전 대표는 "서울"이라고 답하며 "특히 여성들의 지지가 체감된다"고 설명했다.

부인 김숙희 여사가 7주째 호남과 대구 등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물밑 지원에 나선 것에 대해선 "일주일에 1~2번 볼까 싶을 정도로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며 "(지지율 상승세에 김 여사의) 영향도 있을 것"이라고 추켜세웠다.


jy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