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의학연, 사물탕의 난임예방·치료효능·작용기전 규명

노화·항암제로 인한 난소기능저하 문제 예방·개선 확인

(대전=뉴스1) 심영석 기자 | 2021-07-07 11:20 송고
한의학연 임상의학부 유수성 박사 연구팀이 동물실험을 통해 사물탕의 난임 예방·치료 효능 및 작용기전을 규명했다.(한의학연 제공) ©뉴스1
한의학연 임상의학부 유수성 박사 연구팀이 동물실험을 통해 사물탕의 난임 예방·치료 효능 및 작용기전을 규명했다.(한의학연 제공) ©뉴스1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유수성 박사 연구팀이 숙지황, 당귀, 천궁, 작약 등 4가지 한약재로 처방한 사물탕이 난임 예방 및 개선에 효능이 있다는 것을 동물실험을 통해 입증했다고 7일 밝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난임(불임)환자수는 약 22만 8000명으로, 지난 2017년 1만2569명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최근 결혼연령이 높아지면서 난소 예비력(난자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감소하고 건강한 난자의 배란·채취가 어려워져 치료 성공률이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연구팀은 난임은 물론 월경불순, 산후증 등 여러 여성 질환에 쓰이는 사물탕이 고령화 및 항암제로 인해 유발된 난임 개선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동물실험을 수행했다.

먼저 연구팀은 고령(40주령)의 실험쥐에게 사물탕을 4주간 경구 투여한 후 노화로 인한 난소 예비력 감소와 배란된 난자의 질 저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그 결과 사물탕을 투여한 실험군의 경우 미성숙난포가 마리당 평균 14.3개로 무처치 대조군(6.2개)의 두 배 이상으로, 난소 예비력 감소가 억제됐다.

또, 배란유도 후 건강한 성숙 난자 수도 실험군은 마리당 평균 1.1개로 무처치 대조군(0.1개)보다 많았으며, 교배 후 임신 성공률은 70%로 대조군(10%)에 비해 뚜렷하게 증가했다.

연구팀은 항암제로 난소기능저하를 유도한 실험쥐에게 4주간 사물탕을 경구 투여하고 다시 4주 후 항암제의 만성독성으로 유발된 난소 예비력 감소와 난자의 질 저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그 결과, 사물탕을 투여한 실험군에서 배란유도 후 확인된 건강한 성숙 난자 수는 마리당 평균 6.8개로 무처치 대조군(3.7개)보다 많았다.

다만, 난소 예비력 개선 효능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더 나아가 연구팀은 사물탕의 난소 예비력 및 난자 질 개선 효능의 작용기전을 규명하고자 난소 조직을 이용해 관련 유전자 발현을 파악할 수 있는 전사체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사물탕을 투여한 고령 실험쥐는 난포 성장을 조절하는 난소 내 RAS 신호 전달 경로 관련유전자 발현이 젊은 쥐와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됐다.

또, 항암제로 난임을 유발한 실험쥐는 사물탕 투여 후 난자성숙과 관련된 유전자 발현이 정상 쥐에 가깝게 회복됐다.

연구책임자 유수성 박사는 “결혼연령 증가 등 여러 요인으로 난임도 예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물탕과 체외수정시술을 병행하는 한·양방 통합 치료기술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성과는 국제 저명학술지 ‘에이징’ 6월6일자에 게재됐다.


km503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