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추미애 "'쥴리' 들어봤다…尹, 대선후보라면 주변 깨끗해야"

"尹, 경제공동체 입장에서 아내 재산 의혹 제대로 밝혀야"
"尹 피해자 코스프레, 상당히 이중적이란 생각 들어"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 2021-06-30 09:36 송고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9일 오후 서울 동작구 서울여성프라자에서 아트홀 봄에서 열린 최문순 강원도지사 저서 '당신은 귀한 사람' 북콘서트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1.6.2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9일 오후 서울 동작구 서울여성프라자에서 아트홀 봄에서 열린 최문순 강원도지사 저서 '당신은 귀한 사람' 북콘서트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1.6.2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30일 대선 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대선 후보라는 건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 주변의 친인척, 친구관계, 이런 게 다 깨끗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쥴리라는 인물을 들어봤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들어봤다"며 이같이 말했다. 쥴리는 세간에서 윤 전 총장의 아내 김건희씨를 지칭하는 말로 쓰이고 있다.
추 전 장관은 "주권재민의 국민께서 (윤 전 총장의) 문제 제기를 해놨다"며 "2000만원 밖에 없던 검사가 어떻게 60억원 이상의 막대한 재산을 공개하냐"고 윤 전 총장의 재산에 의문을 제기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총 71억6900여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이 중 윤 전 총장의 재산은 예금과 보험 등 2억4484만원이었고 나머지는 아내 김씨의 재산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추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이 이미 검사시절 (배우자는) 경제공동체라고 밝힌 바가 있다"며 "조국 전 장관에 대해서, 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특별검사로서도 그렇게 말을 한 적이 있기 때문에 본인도 역시 경제공동체 입장에서 (아내의 재산형성 의혹을) 제대로 밝혀야 된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이 출마 선언을 하며 정부를 비판한 것과 관련해서는 "검찰총장으로서 마치 살아있는 권력수사를 했더니 정부로부터 탄압을 받는다고 피해자 코스프레를 했다"며 "상당히 이중적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직자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으면, 또는 정치적인 큰 욕망을 꿈꾸고 있으면 고도의 중립성이 요구되는, 또 도덕성이 요구되는 사정기관의 대표주자를 할 수 없는 것"이라며 "참 유감스럽다고 생각한다"고 윤 전 총장과 야권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싸잡아 비판했다.


hanantwa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