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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국가철도망 계획 미포함…12개 시군 '허탈'

12개 시·군 협의체 "멈추지 않고 계속 추진할 것"

(천안=뉴스1) 이시우 기자 | 2021-06-29 17:07 송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 노선도.(경북도 제공)© 뉴스1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 노선도.(경북도 제공)© 뉴스1

기차를 타고 서해안과 동해안을 오가는 꿈은 현실이 되지 못했다. 서산과 울진을 잇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국토부는 비수도권에 광역철도를 확대해 지방 대도시권을 조성하고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인프라로 조성한다며 충남에서는 호남선 가수원~논산간 복선전철 고속화 사업과 충청권 광역철도 2, 3단계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하지만 천안과 아산, 청주, 울진 등 12개 자치단체가 공동 추진해 온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은 최종 계획에 반영되지 않았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서산을 시작으로 천안-영주-봉화를 거쳐 울진까지 국토를 횡단하는 철도 건설 사업이다. 총연장 330km에 약 6조 152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해당 구간 12개 지자체는 지난 2016년부터 중부권동서횡단철도 시장·군수 협력체를 구성해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을 추진해 왔다.

남북을 중심으로 개발된 국토 교통망이 동서 균형 발전을 저해하는 만큼 균형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는 논리를 내세웠다. 또 친환경 교통물류수단으로 대한민국 제2의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를 토대로 제19대 대통령 공약 및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100대 공약에 포함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충북·충남·경북 12개 시·군 시장·군수와 국회의원·시군의회의장들이 국회의사당 앞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괴산군 제공)© 뉴스1
충북·충남·경북 12개 시·군 시장·군수와 국회의원·시군의회의장들이 국회의사당 앞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괴산군 제공)© 뉴스1

하지만 지난 4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연구' 계획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구축 계획이 신규사업으로 채택되지 못하며 먹구름이 드리웠다.

시장군수 협력체는 국회를 찾아 해당 사업의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했고,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도 공동 건의문을 채택하며 힘을 보탰다.

특히 지난 5월에는 12개 시·군 주민 22만 명이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희망하며 서명한 주민 서명부를 국토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달 25일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누리관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충남도청 제공)© 뉴스1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달 25일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누리관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충남도청 제공)© 뉴스1

하지만 경제성이 낮다는 한계를 끝내 극복하지 못한 채 10년 뒤를 기약하게 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규사업은 투자재원 범위 내에서 사업 타당성, 지역 간 투자규모 균형, 기타 정책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라며 경제성만으로 평가하지 않았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대해 이경열 천안시 교통정책과장은 "동서횡단철도는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으로 경제성보다는 지역 균형발전과 정책 효과로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이번 계획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여기서 멈추지 않고 대선 공약 반영 등 사업이 추진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issue78@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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