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7월 말부터 지자체 자율접종…서울시, 자영업자 우선접종 준비

지자체별 특성·방역상황 고려해 자체계획 가능해져
"자영업자·발달장애인 우선…민생경제 회복 도움"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2021-06-18 06:00 송고
17일 오전 서울 노원구민체육센터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2021.6.17/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17일 오전 서울 노원구민체육센터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2021.6.17/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정부가 7월 말부터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접종을 허용하면서 서울시도 자체 계획 수립에 들어갔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발달장애인 등을 우선 접종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 17일 발표한 '3분기 주요 대상별 접종 계획'을 보면 7월 말부터 지자체 자율접종이 가능하다. 
인구구성, 산업구조, 주요행사 등 지자체별 특성과 방역상황을 고려해 지역별 자체계획에 따라 접종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서울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발달장애인 등을 우선 접종하는 방향으로 '지자체 자율접종'을 준비할 계획이다.

이창근 서울시 대변인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정부 하반기 접종 계획에 따라 7월 말부터 지자체 자율 접종이 가능해졌다"며 "서울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발달장애인을 우선 접종하는 방향으로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16일 소상공인 자영업자, 다중이용시설 종사자, 필수노동자를 하반기 우선 접종 대상자에 포함해야 한다고 정부에 건의했다.

이 대변인은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년6개월간 방역규제에 따른 영업 손실을 감내하며 생존을 위해 하루하루 사투를 벌이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분들을 배려하고, 지금이라도 코로나19로부터 안심하고 영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소상공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소상공인 사업체 약 280만개 중 60대 미만 대표자가 76.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대변인은 "일반인에 대한 접종이 이뤄지는 하반기부터라도 다중과 접촉이 많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다중이용시설 종사자, 필수노동자에 대한 우선 접종이 이뤄진다면 민생경제 회복을 더욱 앞당기는 효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발달장애인도 우선 접종 대상에 포함할 계획이다. 발달장애인은 누군가의 상시 돌봄이 필요한데 코로나19로 복지관 휴관이 장기화되면서 가족과 당사자들이 큰 고통을 받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서울시는 정부의 백신 배정물량 범위 내에서 대상자를 확정할 계획이다. 접종 일정은 7월 말 이후 백신 도입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junoo568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