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남국 "軍 경력 인정 받도록 노력, 물론 여군도…당 설득도 치열하게"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1-04-15 16:24 송고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 News1 

'검찰개혁'에 주력했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2030세대 문제 해결에 부쩍 열을 올리고 있다.

김 의원은 15일 "군복무를 마친 전역자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군 복무중 취득한 기술과 자격증 등이 사회 경력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앞장설 뜻을 밝혔다.  

김 의원은 최근 자신의 지역구에 사는 취준생이 "공공기관에서 군 경력증명서를 제출했으나, 군 경력은 인정하지 않는다. 군 경력 인정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세워줬으면 좋겠다’는 문자를 보내 왔다"며 "여러 지자체의 채용공고와 기준을 살펴봤더니 지자체와 채용유형별로 군에서의 전문 경력의 인정 여부가 달랐다"라는 점을 알게 됐다고 했다.
이에 김 의원은 "채용 시 특별한 군 가산점을 인정해 달라는 것도 아닌데 군에서 활동한 전문적인 경험과 경력이 인정되지 않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국가공무원법 개정 등을 통해서 전국 지자체에서 채용 시 군에서의 전문 경력이 인정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이 문제는 남성만의 문제가 아니라 부사관으로 복무하다 전역한 여군에게도 해당되는 청년의 문제다"며 "당내에서도 중요한 문제로 인식할 수 있도록 치열하게 토론, 공감대를 형성하고 변화의 불씨를 만들어내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은 4.7재보궐 선거 참패의 핵심 요인 중 하나가 2030세대의 외면으로 나타나자 대책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2030 초선의원 5명은 '청년들은 조국 사태를 불공정 측면에서 보고 있는데 당이 이를 모른척 했다'라는 반성문을 발표, 열성 지지층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