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역풍 불사한 막말 서울 보선·…정책 경쟁 없이 진흙탕 싸움

'쓰레기·중증치매·국가자살' 이어 청년비하까지
TV토론에서도 '내곡동 공방'에 대부분 할애…사라진 공약 검증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 권구용 기자 | 2021-04-07 05:45 송고
4·7재보선을 하루 앞둔 6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왼쪽)와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오른쪽)가 각각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과 노원구 상계백병원 앞 사거리에서 유세를 갖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1.4.6/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4·7재보선을 하루 앞둔 6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왼쪽)와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오른쪽)가 각각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과 노원구 상계백병원 앞 사거리에서 유세를 갖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1.4.6/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7일 0시에 마무리된 13일간의 4·7 보궐선거 선거운동은 여야 모두 공약을 중심으로 한 정책 대결보다는 상대를 깎아내리는 네거티브 공방으로 얼룩졌다.

선거 유세 내내 여당은 야당의 의혹을 겨냥했고, 야당은 정권심판론을 내세우며 국민의 분노에 편승했다. 이 과정에서 격렬한 흑색선전과 인신공격까지 난무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25일 공식 선거운동 시작부터 줄곧 야당 후보들의 부동산 의혹을 드러내는 데 집중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사태로 여당이 수세에 몰리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내곡동 땅 의혹과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의 엘시티(LCT) 특혜분양 의혹을 파고 들었다.

특히 민주당은 오 후보의 내곡동 땅 셀프보상 의혹 및 거짓말 논란 등을 물고 늘어졌다.
선거운동이 막바지로 치달을수록 민주당은 오 후보가 2005년 처가 땅 측량현장에 동행했다는 의혹과 인근 생태탕집 사장의 증언을 무기 삼아 오 후보를 향한 '거짓말' 공세 수위를 높였다.

이 과정에서 여야는 거친 막말을 주고 받기도 했다. 당 지도부와 각 후보 캠프에서 선거운동 초반 '막말 경계령'을 내렸지만, 이런 경고가 무색할 정도로 유세 현장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난타전이 이어졌다.

윤호중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28일 집중유세 현장에서 오 후보를 가리켜 "거짓말 하는 후보는 쓰레기"라고 했다. 

박영선 민주당 후보도 20대 지지율이 낮은 이유에 대해 묻는 기자들에게 "20대의 경우 역사 같은 것에 대해 서는 40·50대보다 경험치가 낮지 않나"라고 말해 '청년비하' 논란이 일었다. 

오 후보도 지난달 26일 강서구 유세에서 "제가 연설할 때 '무슨 중증 치매환자도 아니고'라고 지적했더니 과한 표현이라고 한다"며 "야당이 그 정도 말도 못하나"라고 언급해 논란이 됐다.

'중증 치매환자' 발언 직후 오 후보는 선거를 지휘하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부터 자제 요청을 받기도 했다.

선거운동 마지막 날이었던 전날(6일) 같은 당 김석기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 후보가 승리할 일은 없겠지만 그런 일이 있다면 대한민국은 세계의 조롱거리가 될 것이다. 동포들이 볼 때는 대한민국이 '국가 자살의 길'로 가는 것 같다고 볼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양측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하다 보니 상대방에 대한 '막말' 발언을 비판할뿐 내부에서는 자성의 목소리조차 들리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선거가 다가올수록 양측이 총력전을 펼치니 막말 횟수를 셀수가 없을 정도로 격한 발언이 오가고 있다"며 "선거 때마다 이러니 정치혐오로 이어지는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했다.

정책 공방을 기대했던 박 후보와 오 후보의 양자 TV토론도 날 선 비방과 감정싸움으로 끝이 났다.

특히 선거 전 마지막 토론이었던 지난 5일 토론회에서 박 후보와 오 후보는 민생과 부동산 정책에 대한 토론시간 대부분을 오 후보의 '내곡동 셀프 보상 의혹'에 할애해 공방을 벌였다.


이 자리에서 두 후보는 "거짓말 후보 오세훈, 왜곡 전문가" "박영선 후보의 존재 자체가 거짓말"이라고 서로를 비난하며 충돌했다.


박 후보는 그동안 제기된 이른바 '내곡동 의혹' 카드를 다시 꺼내들었고 이에 대해 오 후보는 "거짓말이라고 몰아세우는데, 저는 근거와 법령이 있다는 것을 자신 있게 (말씀)드리고 있다"고 맞섰다.


정치권의 다른 관계자는 "양측의 네거티브가 계속된다는 건 그만큼 공약과 정책에 관련된 전략이 없다는 것 아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m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