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시장 교통공약은?…朴 "철도·도로 지하화" vs 吳 "신설·확장도로 속도"

박영선 '지역별 맞춤형 공약소개 장점'·오세훈 "실현가능성 높은 사업 집중"
이선하 대한교통학회장 "시민생활 밀접한 교통정책, 부족한 부분 보완 필요"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2021-04-06 07:05 송고 | 2021-04-06 09:29 최종수정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대중교통노선의 지하화를,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는 신규 교통인프라의 신설을 교통분야 핵심공약으로 내세웠다. 전문가들은 두 교통공약 중 박영선 후보는 계획안의 정밀성을, 오세훈 후보는 실현 가능성을 각각의 장점으로 꼽았다.

6일 대한교통학회가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박영선 후보는 △지하철 1·2·4호선, 경의중앙선 지상구간의 지하화 △경부고속도로 양재-한남 구간, 동·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지하철 4·6·7호선 급행노선 확대와 신분당선 연장 △경전철 동북선, 강북횡단선, 면목선 등 조기완공 △2030년부터 내연차 신규등록 금지 △2030년까지 배달 오토바이를 전기 오토바이로 전면 전환 △수소차 충전소 자치구별 1개 이상 설치 △ 지능형 실시간 교통체계 구축 및 정보서비스 제공 등을 주요 공약으로 발표했다.
오세훈 후보는 1년 내 완료사업으로 월드컵대교 신설공사, 동부간선도로 확장공사, 율곡로 도로구조개선사업 보행로 신속 조성 등의 사업이다. 또 경전철 사업으로 면목선, 난곡선, 목동선, 우이신설연장선 4개 노선을 5년 내 착공하고 전 노선의 예비타당성 검토, 기본계획, 기본·실시설계의 신속 추진을 약속했다. 주차걱정을 덜기 위해 간선도로변 갓길 주차허용시간 연장 및 적용지역 대폭 확대, 공영주차장 지하화 및 지상공간 활용성 강화, 입체 주차시설 설치 시 인센티브 제공 등도 공약에 담았다.

두 후보의 공통공약인 경전철 사업의 경우 박 후보는 서울시 도시철도망 1·2차 구축계획에 부합한 사업을 강조했으며, 오 후보는 난곡선·우이신성연장선 등 미포함사업을 추가했다.

박 후보는 철도지상 구간과 경부고속도로 등 기존 철도·도로망의 지하화 사업을 제시해 지상공간의 활용 가능성을 넓힌 반면, 오 후보는 월드컵대교 등 속도감 있는 신설, 확장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공약의 정책홍보나 이해도 면에선 박 후보의 평가가 높았다.

학회 관계자는 "박 후보는 각 자치구 별 세부 공약을 정리한 공식 사이트가 존재해 신분당성 서북부 연장, GTX-C 왕십리역 신설 등 자세한 공약 이행계획을 상세히 살펴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오 후보는 박 후보에 비해 별도의 공약 세부 소개가 없어 상대적으로 유권자의 공약 접근성이 떨어졌다는 평가다.

교통공약 전반에 대한 평가에 대해선 두 후보 모두 긍정과 부정이 엇갈렸다.

협회 관계자는 "박 후보는 21분 생활권 확보를 통한 21개 도시 분할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웠는데, 자치구 간 소통 부분에선 철도 외에 언급하지 않아 정책 연계성이 낮다"며 "다만 서울 내 수소차 충전소 21개 이상 확보, 배달업체에 대한 전기 오토바이 도입 등은 생활 전반에 환경이나 생활권 내 문제 해소에 강력한 추진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오세훈 후보에 대해선 "월드컵대교는 오는 8월 개통, 동부간선도로는 오는 9월 개통이 이미 예정돼 있기 때문에, 조기 준공 공약은 큰 의미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고 주차공간 확보는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해 언급돼야 실현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데 세부적인 이행사항 정보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철도 사업 추진 공약은 비교적 우선순위가 높은 4개의 사업만 집중해 실현가능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이선하 대한교통학회 학회장(공주대 도시·교통학 교수)은 "대중교통은 시민생활에 가장 밀접하고 큰 영향을 미치는 분야"라며 "두 후보 모두 이번 교통공약의 장단점을 비교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서 향후 서울시민의 편의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h991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