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고양시 진보정당·시민단체 ‘창릉 투기 의혹’ 전수조사 촉구

정의당 “투기 정황 수두룩”…진보당 “투기 이익 환수”

(고양=뉴스1) 박대준 기자 | 2021-03-13 11:44 송고
12일 고양시청 본관 앞에서 진보당 고양시 지역위원회 관계자들이 창릉 신도시에서의 투기 의혹과 관련, 전수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진보당 제공)© 뉴스1
12일 고양시청 본관 앞에서 진보당 고양시 지역위원회 관계자들이 창릉 신도시에서의 투기 의혹과 관련, 전수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진보당 제공)© 뉴스1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과 공직자의 고양 창릉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진보정당과 시민단체들이 잇따라 전수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고양시을 지역위원회와 장상화 고양시의원(정의당)은 13일 성명을 통해 “정부합동조사단의 1차 조사 결과에서 추가된 7명 중 2명은 고양 창릉지구에 투기를 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포착됐다. 과거 창릉 신도시 예정지에 도면이 유출되는 사고가 있었는가 하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지분 쪼개기식 토지거래 정황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투기와는 무관하게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며 묵묵히 일 해온 많은 공무원과 공직자들을 위해서라도 부동산 투기 문제에 대해 치밀하게 조사하고 명명백백히 밝혀 한 점 의혹도 남기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진보당 고양시 지역위원회(위원장 송영주)도 지난 12일 고양시청 본관 앞에서 ‘LH직원의 창릉신도시에 대한 부동산 투기 규탄 및 고양시 공직자 전원 부동산 전수조사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민선 부위원장은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실현해야 할 LH가 공공의 개발정보를 빼내어 앞장서서 투기꾼으로 둔갑했다. 도대체 제3기 신도시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라며 LH의 투기의혹에 대해 질타했다.
송영주 위원장도 “차명계좌, 친인척의 투기까지 조사하면 더 많은 비리가 드러날 것”이라며 “투기부동산을 모두 몰수하고, 투기 이익 전액을 당장 환수해야 한다. 또한 LH와 공무원·정치권까지 투기에 관여한 이들을 낱낱이 조사해, 다시는 국민을 속일 수 없도록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이후 이재준 고양시장에게 ‘창릉신도시 투기 고양시 공직자 전원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를 요구하는 서한을 전달했다.

고양시민회(대표 최태봉·한정혜)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창릉신도시는 LH의 내부 검토 도면 유출로 논란이 되자 LH는 창릉을 신도시로 지정할 계획이 없다고 일축했다가 1년 후 다시 3기 신도시로 선정하는 여러 잡음이 있어 왔다”며 “LH 뿐만 아니라 관련 전·현직 공직자는 물론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의 거래내역에 대해서도 빈틈없이 토지거래내역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불신의 온상이 되고 있는 부동산 정책에 대한 감찰기능 강화를 위해 공직자 투기 행위에 대한 부패방지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dj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