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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785만대 친환경차 보급…전국 30분내 수소충전 가능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
친환경차 가격 1000만원 이상 인하…올해 공공기관 100% 의무구매

(세종=뉴스1) 박기락 기자 | 2021-02-18 12:00 송고 | 2021-02-18 13:34 최종수정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2.1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2.1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785만대의 친환경차 보급을 통해 자동차 온실가스 24%를 감축하기 위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이번 계획에는 전국 어디서든 30분 내에 수소충전소 도달이 가능하도록 2025년까지 45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방안도 담겼다.

또 정부는 친환경차가 내연기관차 수준의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을 통해 2025년 차량가격을 1000만원 이상 낮춘다는 목표도 세웠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화성시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이 계획은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2050 탄소중립을 자동차산업의 성장동력으로 연계하기 위해 향후 2025년까지 향후 5년간의 친환경자동차 육성전략을 담고있다.

정부는 2025년까지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의 친환경차 보급을 목표로 공공·민간 수요창출을 통한 공급확대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100% 의무구매를 시행하고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 수요자 친환경차 구매목표제 도입할 계획이다.

친환경차의 충전 인프라도 확충된다. 전기차 보급대수의 50% 이상으로 충전기가 구축되도록 2025년까지 50만기 이상을 보급하고 20분 충전으로 300㎞ 주행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기도 올해 123기 이상을 설치한다.
수소충전소는 전국 어디서든 30분내에 충전소 도달이 가능토록 2025년까지 충전소 450기가 구축된다. 정부는 차량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에 전략적으로 집중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친환경차의 경제성 확보를 위해 전용플랫폼, 부품소재 국산화 등으로 2025년까지 차량가격을 1000만원 이상 인하하고, 올해 만료되는 친환경차 세제혜택(개소세·취득세 등) 연장을 검토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리스 사업을 통해 상업용 차량의 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춘다는 목표다.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차 기술을 기반으로 수출 확대도 추진한다. 배터리 에너지밀도 향상, 열관리 시스템 효율 개선, 부품 경량화를 통해 전비·주행거리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 차량 출시를 위한 6대 핵심부품의 고도화, 2030년까지 전고체전지 상용화하는 등 선도 기술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수소차는 2025년 상용차 전차급으로 모델을 확대하고 내구성과 주행거리 개선을 추진한다. 또 액화수소 차량 개발 및 실증을 통해 디젤트럭과 동등한 수준의 주행거리인 1000㎞ 이상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수소차 등으로 자동차 시장이 개편되는 만큼 산업 구조 개편을 위한 지원책도 마련됐다. 정부는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산업 관련 기업으로 전환한다는 목표로, 완성차-1·2차 부품사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가치사슬 원-샷(One-Shot)' 전환을 추진한다.

연간 100개 이상 사업재편 희망기업 발굴하고, 금융·기술·공정·인력 등 사업재편 4대 지원수단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면서 미래차 분야 신규 중소·중견업체를 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산업부는 이날 논의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kirocker@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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