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고양시, 지역 교통망에 친환경 교통수단 ‘트램’ 도입 추진

이재준 고양시장, 중장기 교통 개선 당정협의회 개최
국가 철도·도로망과 트램 연계한 지역 교통체계 제안

(고양=뉴스1) 박대준 기자 | 2021-02-16 10:52 송고
고양시와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지난 15일 킨텍스에서 트램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한 '고양지역 중장기 교통체계 개선'을 내용으로 한 당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사진 왼쪽부터 홍정민 의원, 이재준 시장, 이용우 의원, 한준호 의원. (고양시청 제공) © 뉴스1
고양시와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지난 15일 킨텍스에서 트램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한 '고양지역 중장기 교통체계 개선'을 내용으로 한 당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사진 왼쪽부터 홍정민 의원, 이재준 시장, 이용우 의원, 한준호 의원. (고양시청 제공) © 뉴스1


경기 고양시가 친환경 신교통수단인 ‘트램’을 도입하기 위해 정부 및 지역 국회의원들과 협력에 나섰다.
고양시는 지난 15일 킨텍스에서 이재준 시장과 지역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준호(고양을)·홍정민(고양병)·이용우(고양정) 국회의원이 ‘고양지역 중장기 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당정협의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는 GTX-A,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대곡-소사선 연장, 지하철3호선 연장(가좌, 덕이 포함), 경의선 증량증편 등에 대해 논의됐다.

고양시는 특히 지난해 12월 정부가 확정 발표한 대곡역~고양시청역~식사역 노선의 ‘트램’이 적용된 것과 관련 지역내 트램의 적극적인 도입 방안을 제안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현재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상 친환경 신교통수단 반영으로 주목받고 있는 트램을 도입하기 위해 중앙과의 협력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준 시장은 그동안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 도입을 통해 공공교통 중심 및 보행중심의 녹색도시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혀온 바 있다.

기존의 도로와 자가용 중심 교통체계는 도로를 주차장화 해 도로의 기능을 상실시키며, 사회적 비용의 부담을 높이기 때문에 트램은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펼쳐 왔다.

고양시는 지난 2일 트램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성남·수원·대구·울산 등 10개 지자체와 함께 변창흠 국토교통부장관에게 트램에 대한 국토교통부 교통시설투자평가지침 및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지침 개정 등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동 건의 한 바 있다.

고양시는 특히 교통시설투자평가지침, 예비타당성조사 지침에 트램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 마련을 요청했다. 또한 도로교통법상 트램은 전용차로로만 운행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어 경제성(B/C) 분석 시 당초 B/C 예상값이 반토막으로 줄어들어 사실상 사업추진이 어려우므로 트램의 혼용차로 운행이 가능하도록 도로교통법 개정을 요청했다.

이날 당정협의회에 참석한 국회의원들도 이에 공감하며 법 개정을 강력히 요청하기로 했다.

홍정민 의원은 “킨텍스 권역은 특히 일산테크노밸리, 방송영상밸리 등에 더 효과적인 기업유치를 위해서도 철도 교통망 확대가 필요하며, 또한 일산동구권역의 교통소외지역 중 식사 ·풍동은 트램 도입으로 교통개선이 이루어진 만큼 여기서 트램을 더 연장해 교통불편을 해소할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용우 의원도 “킨텍스 권역은 트램 등을 통해 킨텍스, 방송영상밸리, 장항스마트타운, CJ라이브시티, 일산테크노밸리 등 전략사업지역과 호수공원, 대화마을, 가좌마을 등 기존 주거 및 환경 지역을 연계한 소규모 교통망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dj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