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립해양박물관, 구술로 엮은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3’ 발간

(부산=뉴스1) 조아현 기자 | 2021-01-26 15:10 송고
국립해양박물관이 발간한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3' 표지.(국립해양박물관 제공)© 뉴스1
국립해양박물관이 발간한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3' 표지.(국립해양박물관 제공)© 뉴스1

바다와 함께 살아온 12명의 인생 이야기를 구술로 엮은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3'이 발간됐다.

26일 국립해양박물관(이하 박물관)에 따르면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에는 그동안 아무도 기록하지 않았던 바닷사람들의 개인 생애가 담겼다.
이번 연구조사는 박물관이 한국해양대학교 연구진과 함께 진행했고 연구를 통해 수집한 구술 채록과 자료를 다듬어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3'을 조사 보고서로 발간했다.

이 책에는 개인의 출생과 결혼, 바다와 함께 생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를 포함해 솔직 담백한 개인 저마다의 인생 이야기가 들어있다.

박물관 관계자는 "올해는 2018년부터 휴먼스토리 조사를 통해 축적된 구술 생애사 자료를 바탕으로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를 주제로 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향후 수집된 자료들은 오션 아카이브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물관은 2018년 해양수산부 주관 '해양·수산 휴먼스토리' 연구용역 사업을 시작으로 2019년 '연안어업 휴먼스토리'에 이어 2020년에는 '해양문화 휴먼스토리'를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면서 조사 보고서 형태의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를 발간해왔다.


choah4586@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