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AI로 차량 결함 찾는다" 현대차, 이스라엘 스타트업에 전략적 투자

딥러닝 차량 검사 시스템 확보 차원

(서울=뉴스1) 김상훈 기자 | 2021-01-20 18:01 송고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2020.10.14/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2020.10.14/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현대자동차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자동차 결함 검사 시스템을 개발한 이스라엘 스타트업에 투자한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이스라엘 스타트업 '유브이아이'(UVeye)가 진행 중인 '드라이브 스루 시스템' 프로젝트에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했다.
이번 투자에는 현대차를 비롯해 혼다·도요타, 볼보 등 다른 완성차 업체도 참여했으며, 이들로부터 총 4000만달러(440억원) 이상의 투자금을 모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브이아이'는 업체별 정확한 투자금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업계는 해당 투자금 중 절반인 220억원가량을 현대차가 투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유브이아이'는 AI 탑재 차량용 스캐너를 제작하는 스타트업이다. 고해상도 카메라와 LED 조명이 설치된 패널 위를 차량이 지나가면 스캐너가 딥러닝 기술로 이미지를 분석해 차량 고장 여부, 부품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차는 이번 투자로 생산 공장과 고객센터 등 수시로 차량 관리가 필요한 사업장에 '유브이아이' 차량 스캔 시스템을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차량이 고객에게 인도되기 전에 스캐너를 활용, 차량을 검수하면 결함을 조기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대차는 이스라엘의 커넥티드카용 통신 반도체 칩셋 전문기업 '오토톡스', 라이다 전문 개발 스타트업 '옵시스' 등에 전략적 투자를 하며, 이스라엘 기업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award@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