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구·경북 지역뉴딜 챙기겠다"…이낙연, TK서 구애 공세

"도시철도 엑스코선·감염병 전문병원 등 지원" 약속

(대구=뉴스1) 남승렬 기자, 정윤미 기자 | 2020-11-04 14:58 송고 | 2020-11-04 16:20 최종수정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대구시청 별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대구시 지역균형 뉴딜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4/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대구시청 별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대구시 지역균형 뉴딜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4/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정부의 한국판 뉴딜사업, 특히 지역균형 뉴딜사업과 관련해 대구·경북이 원하는 사업이 누락되지 않고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민주당 볼모지인 TK(대구·경북)에서 민심 잡기에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대구 호텔인터불고엑스코와 대구시청 별관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와 '민주당-대구시 지역균형 뉴딜사업 정책간담회'를 잇따라 열고 대구·경북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현장 최고위원회의와 정책간담회는 표면상으로는 집권 여당의 당 대표 자격으로 한국판 뉴딜 사업과 지역 현안을 살피는 자리다.

그러나 이면에는 여권의 유력한 대권주자로 꼽히는 이 대표가 민주당 열세지역인 TK에서 '구애 공세'를 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는 "대구에서 시작된 국채보상운동은 가장 명예롭고 떳떳한 운동 방식이었다. 국채보상운동과 4·19 혁명을 촉발시킨 2·28 학생운동을 생각할 때마다 가슴이 뛰고 자랑스럽다"며 대구의 역사성을 치켜세운 한편 대구시의 대표적 숙원사업을 일일이 언급하며 관심을 나타냈다.

그는 대구의 숙원인 '도시철도 엑스코선'과 '대구경북권 감염병 전문병원'을 언급하며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와 추가 지정이 되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엑스코선은 기획재정부 심의를 앞두고 있으며,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은 대구가 지정되지 않아 추가 지정이 절실한 상황이다.

영호남 교류와 화합을 상징하는 달빛내륙철도에 대해 이 대표는 "정부의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달빛내륙철도는 대구와 광주를 동서로 잇는 철도건설 사업으로, 두 도시를 최고 시속 250㎞로 달리는 준고속철도로 연결해 1시간 생활권으로 묶는 것이 목표다.

다만, 이 사업은 15년째 예비타당성 조사로 진행이 정체된 상황이다.

국토부는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달빛내륙철도가 반영될 수 있을지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 중이다.

이 대표는 "달빛내륙철도와 대구시청 별관 후적지 개발 등 TK지역 지역균형 뉴딜사업 지원을 위해 빠른 시일 내 당정회의를 열어 문제를 협의하겠다"며 "대구·경북 시·도민들이 원하는 일들이 (한국판 뉴딜사업에서) 지체되거나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오른쪽)이 4일 대구시청 별관에서 진행된 '지역균형 뉴딜사업 정책간담회'를 마친 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배웅하고 있다. 2020.11.4/뉴스1 © News1 남승렬 기자
권영진 대구시장(오른쪽)이 4일 대구시청 별관에서 진행된 '지역균형 뉴딜사업 정책간담회'를 마친 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배웅하고 있다. 2020.11.4/뉴스1 © News1 남승렬 기자

이에대해 권영진 대구시장은 "코로나19 방역을 하면서 일상을 회복하고 경제를 살리는 부분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한국판 뉴딜"이라며 "일상회복과 경제활성화 전략 중심에 대통령이 제시한 한국판 뉴딜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이날 △대구형 뉴딜 산업빅데이터 실증 도심융합특구 조성 △도시철도 엑스코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서대구역세권 주변 뉴그린사업 △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 △상업지역내 주거복합 관리 제도화 △녹색건축물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경부선 지하화 등이 지역균형 뉴딜사업에 반영되도록 여당에 건의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협력의원제도' 구상도 밝혔다.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이 없는 대구·경북 등을 끌어안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그는 "대구처럼 여당 국회의원이 없는 지역에 협력의원제도를 도입해 해당 의원이 그 지역의 현안과 예산 문제 등을 책임지도록 하겠다"며 "배치 기준은 연고지가 우선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pdnams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