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공공기관 일회용품 퇴출…인천시, 생활폐기물 줄이기 전쟁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2020-11-03 10:26 송고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달 15일 오후 인천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을 위한 시민공동행동 발표'에서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선언하고 있다. 2020.10.15/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달 15일 오후 인천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을 위한 시민공동행동 발표'에서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선언하고 있다. 2020.10.15/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인천시가 생활폐기물 줄이기 전쟁을 선포했다. 수도권매립지가 2025년 종료되는 만큼 폐기물 자체 처리를 위해선 발생량을 최소화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시는 내년부터 폐기물을 근본적으로 줄이고 친환경적인 생활문화를 일상에 정착시키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시는 우선 음식물쓰레기 감량기기를 각 가정에 보급해 음식물쓰레기부터 줄이기로 했다. 공동주택용 감량기기는 부평·계양구가, 단독주택용은 계양·남동구가 내년 사업대상 지역이며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공동주택용은 수요조사 후 시·구비를 투입해 설치하고 단독주택용은 개인이 구입하면 최대 30만원까지 지원해 준다.

시는 이를 통해 지난해 기준 하루 687톤에 달한 음식물쓰레기를 2025년에는 655톤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1년으로 계산하면 1만1680톤을 줄일 수 있다는 계산이다.
이와 함께 RFID(무선인식) 종량기기를 2025년까지 모든 아파트에 보급해 자신이 버린 만큼만 수수료를 부담하도록 세대별 종량체계를 확립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또 쓰레기수거 방식도 IoT(사물인터넷) 기반으로 개선하고 내년부터는 공공청사에서 일회용품 사용 제한과 ‘쓰레기통 없애기’ 운동도 펼친다.

쓰레기수거를 IoT 기반으로 바꾸면 매일 종량제봉투를 수거하는 방식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기존 종량제봉투를 구입하던 방식도 신용카드 등 전자결재 방식으로 이뤄진다.

시는 내년 아파트 또는 일반주택 등 적절한 장소를 선정해 IoT 밀폐형 컨테이너(5톤)를 설치,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내년 12월까지 시범운영을 거친 후 운영성과에 대해 환경미화원,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 및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설치 대상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공공청사에선 1회용품 사용을 금지하고 친환경물품을 사용해야 한다. △사무실 쓰레기통 없애기 △분리수거함 설치 등을 실천한 후 2022년부터 이를 민간 영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정낙식 자원순환과장은 “시의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의 성패는 300만 인천 시민의 손에 달렸다”며 “생활속에서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부터 쓰레기 감량을 위한 개선된 수거·처리 체계까지 시민들의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inamju@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