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울산 5개구군 CCTV 관제요원, '공무직 전환' 촉구

(울산=뉴스1) 김기열 기자 | 2020-09-01 16:09 송고
민주노총 산하 CCTV관제센터 울산지회는 1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CTV관제요원'의 공무직 전환을 촉구했다.© 뉴스1
민주노총 산하 CCTV관제센터 울산지회는 1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CTV관제요원'의 공무직 전환을 촉구했다.© 뉴스1

울산지역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눈과 같은 역할을 하는 CCTV 관제요원들이 5개 구군에 공무직 전환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산하 CCTV관제센터 울산지회는 1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각 지자체의 통합관제센터에 일하는 cctv관제요원들은 용역업체와의 고용관계에 있어 매년 연말마다 재계약 하는 등 고용불안을 겪고 있다"며 5개 구군의 직접 고용을 촉구했다.
CCTV관제센터 울산지회는 지난해 12월 계약만료된 중구청 관제요원들 대신 공무원으로 대체하겠다는 구청의 정책변화에 맞서 생긴 노조로 현재 5개구군 전체근무인원 84명중 76명의 조합원 가입하고 있다.

이들은 "코로나라는 국가재난 상황을 고려해 우리의 요구를 절차와 단계를 밟아 지난 상반기부터 꾸준하게 전달해 구청 스스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를 기대했다"며 "그러나 하나같이 대답을 피하거나 미루고 있어 부득이 파업까지 고려하게 됐다"고 밝혔다.

CCTV관제요원은 24시간 4조3교대로 통합관제센터에서 근무하며 재난상황, 범죄요소를 가장 먼저 관찰 및 포착하고 경찰과의 협업을 통해 차량털이범, 데이트폭력범, 지명수배자 검거, 치매노인 발견, 자살예방, 아동폭력방지 등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일선에서 지키고 있다.
이들은 "최근 중구청에서 일하는 관제요원이 범죄예방 공로로 행정안전부 장관상까지 수상했지만 이들의 처지는 매년 연말이면 재계약을 앞둔 용역노동자에 불과하다"며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 공약에 따라 더 이상 공무직전환을 미루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요구가 실현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울산시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을 중단하는 파업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kky06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