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자의 눈]"삼성 청산하자"…기업 때리기 도넘은 정치권

(서울=뉴스1) 주성호 기자 | 2020-07-02 06:10 송고 | 2020-07-02 13:57 최종수정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 휘날리는 삼성 깃발과 태극기/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 휘날리는 삼성 깃발과 태극기/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삼성공화국을 청산하지 못한다면 우리 청년이 원하는 미래는 오지 않을 것입니다."(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삼성이 몰매를 맞고 있습니다. 국민을 대표한다는 국회에서 정치인들이 앞다퉈 삼성을 비난하고 있습니다.
발단은 삼성 총수로서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을 받는 이재용 부회장에 대해 대검찰청 수사심의위원회가 불기소 및 검찰 수사중단을 권고했기 때문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개혁' 대선 공약 중 하나로 현 정부 들어 도입된 수사심의위원회는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건에 대해 검찰 외부 전문가들이 기소 여부와 수사 적정성 등을 논의하는 제도입니다. 다만 수사심의위의 결과는 강제력이 없습니다.

수사심의위의 권고 직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검찰을 향해 "이 부회장을 기소하라"며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맞붙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거세게 비판하던 여당이 되레 검찰을 응원하며 힘을 실어주는 모습입니다.
지난 1일에는 더불어민주당의 김두관 의원이 '삼성 때리기'에 쐐기를 박았습니다.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긴 글을 통해 검찰이 이 부회장을 기소하지 않는다면 공정한 대한민국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했습니다.

나아가 김 의원은 '우리 청년들'에게도 간곡히 당부한다면서 "시험 한 번만 통과하면 다른 청년들은 쳐다볼 수 없을 정도의 높은 임금을 받고 평생고용까지 보장되는 특권공화국, 돈만 있으면 어떤 파렴치한 범죄를 저질러도 처벌받지 않는 삼성공화국을 청산하지 못한다면 우리 청년이 원하는 미래는 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10월 10일 오전 충남 아산시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열린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도착, 이재용 부회장과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0.10/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10월 10일 오전 충남 아산시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열린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도착, 이재용 부회장과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0.10/뉴스1

물론 김 의원의 이같은 주장이 당장 삼성을 해체하자는 의미는 아닐 것으로 믿고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의원의 발언 직후 연락이 닿은 익명의 삼성 관계자들은 기자에게 "참담하다"고 심경을 전했습니다. 총수인 이 부회장에 대한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현재 국내에서 '삼성맨'으로 일하고 있는 수십만명의 임직원들을 깎아내리는 발언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김 의원의 주장대로면 '운 좋게' 시험 한 번 통과해 다른 이들이 쳐다볼 수 없는 높은 임금을 받고 있는 현직 삼성 임직원들은 모두 불공정한 존재로 치부되는 셈입니다.

해마다 삼성에 입사하기 위해 이른바 '삼성고시'를 치르는 수만여명의 취업준비생들은 스스로 '불공정한 사람'이 되기 위해 그토록 노력했던 건지 김 의원에게 되묻고 싶습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던 지난 2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재용 부회장과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로봇 '볼리'와 인공인간 프로젝트 '네온' 등을 언급하며 "대기업의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이 국민의 희망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늘날의 삼성은 국민의 희망이 되기도 했다가, 또 어느 순간엔 마치 '불공정의 표본'처럼 낙인 찍히기도 합니다.

'운 좋게' 선거에서 득표 조금 더해서 당선된 국회의원들이 연일 '삼성 때리기'를 하는 동안에도 글로벌 스마트폰·메모리 반도체·TV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키기 위해 치열한 시간을 보내고 있을 수십만명의 임직원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sho218@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