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N인터뷰]① '그기억' 문가영 "김동욱에 많이 의지…나이 차이 안 느껴져"

"수동적이지만은 않은 여주인공, 매력적"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2020-05-20 08:00 송고
배우 문가영/키이스트 제공 © 뉴스1
배우 문가영/키이스트 제공 © 뉴스1
배우 문가영(24)은 이달 중순 종영한 MBC 드라마 '그 남자의 기억법'에서 국민 첫사랑, 라이징 스타 여하진 역을 맡아 통통 튀는 매력을 보여주는 동시에 이정훈(김동욱 분)과의 멜로를 안정적으로 그리며 호평받았다.

문가영은 극 초반 비주얼부터 '착붙'인 발랄하고 사랑스러운 라이징 스타 여하진으로 등장해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또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면서도 상대를 배려할 줄 아는 색다른 멜로 주인공 캐릭터의 매력을 영리하게 연기하며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더불어 극 후반부 기억을 되찾고 혼란에 빠지며 깊은 감정연기까지 소화하며 제몫을 다 해냈다.
최근 인터뷰를 위해 만난 문가영은 '그 남자의 기억법'이 마냥 수동적이지 않은 여성캐릭터를 중심에 둔 점에 큰 매력을 느꼈다며, 자신 역시 언제나 솔직하고 당당한 여하진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했다. 10세에 아역배우로 데뷔해 올해로 데뷔 15년차를 맞은 문가영. 어릴 때는 마냥 칭찬인줄 알았던 '애어른'이라는 말이 언젠가부터 슬프게 느껴졌다며, 이제는 자신의 나이에 맞게 살며 솔직하고 당당한 모습이고 싶다는 바람도 전했다. 언제 어디서나 솔직하고 당당한 여하진처럼.

-종영 소감은.

▶원래 시원섭섭하다고 하는데 이번은 섭섭만 하다. 너무 좋은 현장이라 이런 좋은 사람들과 헤어지는게 너무 섭섭하더라.
배우 문가영/키이스트 제공© 뉴스1
배우 문가영/키이스트 제공© 뉴스1
-연기에 대한 호평이 많았다.
▶너무나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이 하진이를 예뻐해주신 것 같다. 처음 하진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여자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하진이를 마쳤을 때 문가영말고 대체배우가 생각나지 않는 것이 내 목표였다. 과분한 사랑을 받은 것 같다.

-로맨스는 남자주인공이 매력적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 여성팬이 많길 바란 이유는.

▶1부부터 4부까지는 감독님도 나도 신경을 정말 많이 신경썼다. 하진이가 너무 매력적이고 사랑스러운 아이지만 솔직함이 자칫하면 오지랖이 큰 아이처럼 오해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순수하고 솔직한 모습을 잘 표현하고 싶었다. 로맨틱코미디라는 장르가 남자배우에게 더 넓은 폭을 갖는 장르인데, 하진이는 5대5가 될 정도로 너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해주셨다. 어떻게 보면 솔직함이었던 것 같다. 그 솔직함이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부럽기도 했다. 하진이는 누군가의 시선을 신경쓰지도 않는다. 기존 멜로보다는 더 주체적이고 솔직한 친구다. 최대한 수동적이지 않은 캐릭터를 만들려고 많이 연구를 했다. 작은 것 하나하나가 모여서 보는 분들에게 있어서 좋아보인 것 같다.

-여하진과 실제 성격과의 싱크로율은.

▶나는 생각이 많은 사람이어서 하진이처럼 솔직하진 않으나 하경이(김슬기 분)와 있는 모습에 내 모습이 투영된 캐릭터이기도 하다. 애드리브가 많이 허용된 현장이었다. 모든 배우와 호흡이 너무 잘 맞고 우리끼리 만든 신이 나서 그런지 좋았다. 후반부에는 주변에서 '너 왜 연기 안 하고 네 모습 보여주냐' '네 진짜 웃음이 나오더라'고 하더라.(웃음)
배우 문가영/키이스트 제공© 뉴스1
배우 문가영/키이스트 제공© 뉴스1
-애시청자들의 영업이 크더라. 팬덤이 큰 작품이었다.

▶'그남자의 기억법' 팬들은 색달랐다. 몰입도도 높다. 하진이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연동해서 하다 보니 그 세계에 있는 것 같았다. 댓글도 하진이를 실제 인물처럼 생각하고 달아주더라. 주변 모든 사람들도 다 홍보팀이었다. 너무 애정하고 영업을 많이 해줬다.

-시청률에 대한 아쉬움은 없나.

▶아쉬울 줄 알았는데 아쉽지 않더라. 의아함은 있었다.(웃음) 내 주변은 다 재미있다고 하고 안 보는 사람이 없는데 왜 수치는 오르지 않는 것인가 의문은 있었으나, SNS도 그렇고 반응이 너무 뜨겁게 사랑해주니까 그렇게 크게 신경쓰이지는 않았다.

-지상파 로맨스 여주인공이라는 점의 부담감은.

▶부담이 아예 없었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다. 그래도 (김)동욱오빠가 같이 한다고 했을 때 마음이 놓였다. 내가 가지고 있는 걸 잘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이 컸다. 나도 욕심이 큰 사람이라 어떻게 보여드릴지 치열하게 고민하는데, 이번에는 내가 가지고 있는 걸 어떻게 정성들여 보여줄까 생각이 컸다. 직업적인 면도 있고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한정적인 것도 있었는데 하진이는 배우 역할이기도 하고 선택의 폭이 크다 보니 내가 연기하는 것에 따라서 결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 문가영을 많이 투영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유롭게 했다. 계산없이 연기하며 행복했던 현장이다.

-그동안 했던 경력에서 나온 여유일까.

▶이번 현장은 배려가 넘치는 현장이었고 다 믿어주고 마음껏 해보라고 판을 깔아줬다. 장르나 참여자에 따라서 현장마다 결이 다른데, 이번 현장은 내가 필요한 타이밍에 와준 작품이기도 하다. 내가 뭘 해도 모든 스태프들이 신경써서 봐주고 다듬어주고 같이 '으샤으샤' 정성들여서 만든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초록뱀 미디어 © 뉴스1
초록뱀 미디어 © 뉴스1
-김동욱과의 호흡은.

▶오빠에게 배운 것이 많다. 내가 늘 대상배우라고 하곤 했다.(웃음) 선배님으로서 나를 이끌어줬고, 나도 의지를 많이 했다. 끝나고도 '오빠 내가 잘 할게. 언젠가 나랑 또 해줄 거지?'라고 말했다.

-열세살 나이 차이가 느껴지진 않았나.호흡은 어땠나.

▶어릴 때부터 활동해서 그런지 그런(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가 많았다. '명불허전'에서 같이 연기한 김남길 선배, '와이키키' 김선호 오빠도 나이 차이가 있다. 어릴 때부터 선배님, 선생님들과 연기를 하다 보니 편하다. 그리고 김동욱 오빠는 배우로서, 사람으로서 워낙 좋은 사람이다.

-김동욱의 눈빛이 화제였는데, 그 눈빛을 받는 배우로서 어땠나.

▶좋더라. 오빠가 워낙 디테일하게 신경써서 연기하는 사람이기도 하고 점점 시간이 흐를수록 이 커플을 지지하는 반응도 커졌고 나도 오빠와 호흡이 편해지다보니 감정이 자연스럽게 나온 것 같다.

-김동욱씨가 등장하는 분량이 상당히 어두운 톤이라, 조화에 대해서도 신경을 썼어야 할텐데.

▶색의 차이가 있다. 그게 우리의 역할이었다. 무게감은 오빠가, 밝은 것은 내가 담당했다. 하진이도 후반부에 서사가 풀리다보니 밸런스를 맞추려고 모두가 신경을 써줬다.

<【N인터뷰】②에 계속>


ichi@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