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영훈 "위안부, 남성·포주가 연출한 역사적 현상" 논란 재점화

후속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출간
'식민지 근대화론' 학계 비판에 반박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2020-05-11 13:48 송고 | 2020-05-12 09:46 최종수정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대표 저자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이 11일 오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열린 저서 발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5.11/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대표 저자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이 11일 오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열린 저서 발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5.11/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식민지 근대화 등을 언급하며 지난해 한국 사회를 뜨겁게 달군 '반일 종족주의'의 후속작이 나왔다. 지난해 '반일 종족주의' 출간 당시 한국사회는 물론이고 일본에서까지 논란을 불러일으킨 가운데, 이번에도 그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반일 종족주의'을 쓴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전 서울대 교수)을 비롯한 저자들은 11일 서울 종로구 한 식당에서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출간 간담회를 열고 "외부세력에 대해 맹목적인 적대감정을 통합원리로 삼는 정치이념인 종족주의의 함정 및 족쇄에 빠진 한국인들이 해방될 때가 됐다"고 밝혔다.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은 기존 책의 저자인 이영훈 교장, 김낙년 동국대 교수, 김용삼 펜앤드마이크 대기자, 주익종 이승만학당 상근이사, 정안기 전 서울대 경제연구소 객원연구원,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등 6인에 차명수 영남대 교수와 박상후 전 MBC 국제부장이 새롭게 참여하며 쓰였다.

책은 일본군 '위안부', 전시동원, 독도, 토지임야 수탈, 식민지 근대화라는 5개 주제로 나눠져있다. 저자들은 전작인 '반일 종족주의'를 출간한 뒤 자신들에 제기된 비판 중 하지 않은 이야기나, 주장을 왜곡시킨 내용이 있다며 이를 반박하는 형식으로 책을 채웠다.

이영훈 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책에서 일본군 '위안부'는 일본군이 총독부 권력 방조하에, 묵인하에, 협력하에 순진한 우리 조선의 처녀들을 납치 연행해갔다는 통설을 비판했다"며 "오늘날 통념상 유괴와 납치지만, 당시에는 공창제라는 합법적으로 존속한 산업 형식을 취했으며 그 이면에는 남성과 포주들의 약소 여성에 대한 성 착취, 성 지배의 긴 역사를 전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군 '위안부' 제도가 범죄이지만 국가권력이 아닌 딸을 돈을 받고 판 가부장 권력, 약소 처녀의 성을 착취한 남성, 포주 등 사업자들이 함께 연출한 그 시대의 고유한 역사적 현상"이라며 "오히려 약소 여성에 대한 인권이나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일제가 조선인들을 노예사냥식으로 전시동원했다는 것에는 조선인의 자발성이 있으며, 독도 고유 영토설은 실존적이지 않고 과학적이지 않으며, 일제강점기 당시 진행된 토지 임야 조사사업 당시 주민 학살 및 수탈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영훈 교장은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해 "일부 국가를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해당되는 근대화의 보편적 경로"라며 "일본은 매우 체계적이고 치밀한 차별과 동화가 겸비된 지배정책을 취해 그 결과 경제적으로 (조선이) 일본 경제에 거의 완벽하게 통합된 가운데 근대적 성장의 경로가 개시됐다"고 주장했다. 

이영훈 교장은 최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가 정의기억연대를 비판한 것에 대해 "이용수님이 지난 29년간 이어져온 수요집회는 그만둘 때가 됐다는 말씀을 했는데, 옳다고 생각한다"며 "책에서도 일본 대사관 앞에서의 시위집회나 조형물 설치는 한국인들이 국제적 예의를 잃은 것이라고 말하고 있고, (이용수님) 같은 미래지향적 발언에 적극공감한다"고 했다.

또한 강의 중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언급해 정직 1개월 징계를 받은 류석춘 연세대 교수에 대해서도 "전후 맥락을 보면 인류 역사에서 성착취 문제를 고발하려 했던 것 같은데 학생들은 그걸 이해하지 못한 것 같다"며 "류 교수가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대응한 것을 녹취 후 유출해 평생 대학에 봉직한 분의 명예에 손상을 가하는 나라는 희망이 없다"고 말했다.

저자들은 이날 정부와 국민에게 전하는 입장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들은 "정부와 법원은 현재 한일관계 위기의 뇌관이 된 '징용' 배상 판결과 위안부 및 노무자 피해 배상 소송에 대해 해결책을 내놔야 한다"고 했고 "정치화한 역사가 집단이나 반일 국민정서를 조장·편승하는 정치권은 우리의 새로운 역사 해석을 '친일찬양'으로 몰아 '역사부정죄' 입법으로 탄압하려는 계획을 그만두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또한 "1876년 개항 이래 1945년 해방에 이르기까지 일본과의 역사 문제를 구명해 사회적 합의를 형성할 범국민적 연구포럼을 조직할 것을 제안한다"며 "일본군 '위안부', 노무동원, 독도 문제를 다뤄온 정의기억연대, 강제동원연구회, 동북아역사재단 등은 상기 문제에 관해 우리와 공개 토론을 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책이 발간됨에 따라 다시금 논란이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이었던 지난해 8월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반일 종족주의'가 담고 있는 주장을 제기하는 자에 대해 "'부역·매국 친일파'라는 호칭 외 무엇이라고 불러야 하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고 적은 바 있다. 조 전 장관은 "이들이 이런 구역질나는 책을 낼 자유가 있다면, 시민은 이들을 '친일파'라고 부를 자유가 있다"고도 했다.

이후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해 수많은 정치인들과 학계 등이 '반일 종족주의'에 대한 논평을 내놨고, 서점가에서는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면서 관심이 쏟아졌고 그에 대한 논란도 커진 바 있다.


lgir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